시 “2위 기업유치 6조, 3위 GTX-C 천안연장 확정 등 순”
  • ▲ 천안사랑카드.ⓒ천안시
    ▲ 천안사랑카드.ⓒ천안시
    충남 천안시민이 뽑은 올해의 10대 뉴스 1위로 지역사랑상품권인 ‘천안사랑카드’가 뽑혔다. 

    ‘기업유치 6조 원’이 5.7%로 2위, 3위는 ‘GTX-C 천안연장 확정’(5.3%)이 선정됐다.

    천안시는 지난달 25일부터 이달 6일까지 천안시 누리집에서 정책 33건에 대한 ‘10대 뉴스 온라인 투표’를 설문 조사한 결과 시민 7564명(1인 최대 5개 복수 투표) 가운데 9.2%가 선택한 ‘천안사랑카드’가 1위에 올랐다고 9일 밝혔다. 

    탄력적인 천안사랑카드 캐시백 운영으로 내수 소비를 촉진해 지역경제에 활성화하고 소상공인의 매출 증대를 유도했기 때문으로 시는 분석했다.

    시는 올해 착한가격업소 추가 5% 캐시백 지원사업과 골목형상점가 추가 캐시백 도입 등을 추진했다. 

    시는 올해 외국인투자기업 2개 사를 비롯해 국내기업 11개 사와 투자협약(MOU)을 체결해 6조 원 규모의 투자를 유치하고 2230여 명의 고용 창출 성과를 달성했다.  

    GTX-C 노선 천안연장은 2028년 덕정~수원 본선 구간과 동시 개통을 목표로 추진 중이며, 시는 1일 왕복 84회 운행으로 도시경쟁력이 한층 강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시는 한국지방행정연구원의 GTX-C노선 천안 연장 타당성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시는 중앙지방재정투자 심사, 기본 및 실시설계를 추진할 계획이다.

    ‘2024 빵빵데이 천안’(4.3%)이 4위, ‘역대 최대 규모 천안흥타령춤축제 2024’(4.03%)이 5위, ‘2024 천안 K-컬처박람회 성공 개최’(4.01%)가 6위에 올랐다.

    ‘지방세·세외수입 체납내역 카카오 알림톡 확인’(3.5%), ‘명사 특강 도솔 아카데미’(3.4%), ‘제3회 천안 이봉주 마라톤대회’(3.3%), ‘생활자원회수센터 본격 가동’(3.2%)이 뒤를 이었다. 

    박상돈 시장은 “시민의 적극적인 지지와 신뢰를 바탕으로 2,500여 공직자가 함께 일군 성과”라며 “내년에도 시민 삶의 품격을 높이고, 살기 좋은 환경을 조성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천안시 2024년 10대 뉴스는  천안시 공식 블로그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