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수현 씨 “UAM 연구·항공 산업 이바지”
  • ▲ 청주대학교 융합신기술대학원 기계항공산업학과 이수현 학생(왼쪽)이 2021년 한국항공운항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최우수 발표 논문상’을 수상한 후 조환기 항공모빌리티연구소장과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청주대
    ▲ 청주대학교 융합신기술대학원 기계항공산업학과 이수현 학생(왼쪽)이 2021년 한국항공운항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최우수 발표 논문상’을 수상한 후 조환기 항공모빌리티연구소장과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청주대
    청주대학교가 2021년도 한국항공운항학회 추계학술대회 대학원생 학술 논문 발표대회에서 이수현 학생(융합신기술대학원 기계항공산업학과)이 ‘최우수 발표 논문상’을 받았다고 13일 밝혔다.

    이수현 학생은 ‘UAM Lift Fan 위치에 따른 공력특성 해석 연구’로 청주대 내 ‘충북 드론 UAM 연구센터’ 설립에 따른 연구 성과를 바탕으로 한 논문이어서 눈길을 끌었다.

    이수현 학생은 “이번 수상을 계기로 UAM 분야 연구에 더욱더 박차를 가할 것”이라며 “나아가 항공산업에 이바지하고 싶다”고 수상소감을 밝혔다.

    논문을 지도한 조환기 항공모빌리티연구소장(항공운항학전공  교수)은 “앞으로도 충북지역 뿐 아니라 국내·외 드론, UAM 분야 핵심기술 연구에 더욱 정진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비할 수 있는 항공 분야의 연구를 통해 국내 항공산업의 성장에 기여할 수 있는 연구를 계속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청주대는 ‘충북 드론 UAM 연구센터 설립 및 운영사업’의 주관기관으로 선정돼 UAM 비행체 및 자율비행시스템 분야의 연구개발은 물론 드론·UAM 관련 기업들과의 협력 및 지원을 담당함으로써 충북도의 드론과 UAM 관련 산업발전의 핵심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