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국토부 첫 간담회… 군 정비 민간 이전 경제효과 연구 시작김종대 의원 “국제공항과 전력자산 보유한 청주가 최적지”
  • ▲ 김종대 국회의원.ⓒ김종대 의원실
    ▲ 김종대 국회의원.ⓒ김종대 의원실

    항공정비(MRO) 민·군융합 방안 모색을 위한 정부 부처 간 협의가 시작돼 청주국제공항을 중심으로 한 이 분야 산업 발전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국회 김종대 의원(정의당·비례·국회국방위원)은 19일 “정부에 제안한 MRO 민·군융합 사업과 관련해 정부 부처 간 본격 협의가 시작돼 충북 청주 공군기지와 청주공항을 중심으로 한 민·군융합 항공정비 단지 조성에 청신호가 켜졌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18일 항공정비정책의 양대 유관 부처인 국방부와 국토교통부가 서울역 회의실에서 항공장비정비 민·군융합 사업 추진을 위한 확대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 간담회는 지난 7월 1일 주최한 ‘군수 MRO의 민‧군 융합 촉진을 통한 혁신성장 방안’ 국회 토론회에서 국방부와 국토교통부 측에 부처 간 협의를 공식 요청함에 따라 성사된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의원에 따르면 국방부와 국토부는 이날 항공정비정책 추진현황 및 군의 항공정비 외주 현황을 상호 공유하고, 향후 관련 정책 추진 일정을 논의했다.

    이와 함께 국방부는 한국국방연구원(KIDA)에 항공정비 관련 연구과제를 공식 배정했다.

    해당 연구과제는 인건비를 포함하면 연 3조원대로 추산되는 군 항공정비를 국내 일반기업에게 이관할 경우 발생할 경제효과에 대한 연구로 알려져 그 결과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김 의원은 “군이 보유한 군용기 800여기(헬리콥터 포함)와 민간항공기 426기에 대한 정비를 민간에서 시행하면, 산업의 집적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중론”이라며 “이 같은 주장은 지난 7월 토론회에서도 집중적으로 제기됐다”고 설명했다.

    또 김 의원이 8월 13일, 청주의 한 컨벤션센터에서 개최한 ‘일본의 도발에 맞설 카드, 청주 항공산업‧관광 육성전략’ 토론회에서는 민군융합 항공정비사업의 최적지는 최신예 전투기 F-35 모기지가 있는 청주가 최우선이라는 데 의견이 모아졌다. 

    김 의원은 “이날 정부 부처 간 협의가 시작되면서 저성장 시대에 신성장동력이자 고용창출효과가 높은 항공정비산업을 일으키는 단초가 마련됐다”며 “논의가 무르익을수록 항공정비사업의 최적지로 청주가 부각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