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서기술 연구 성과로 ‘우수 포스터 발표상’ 수상 영예
  • ▲ 2025년 한국표면공학회 춘계학술대회에서 우수 포스터 발표상을 수상한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에너지신소재화학공학부 에너지신소재공학전공 박시온(좌), 이은솔(우) 학생.ⓒ한기대
    ▲ 2025년 한국표면공학회 춘계학술대회에서 우수 포스터 발표상을 수상한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에너지신소재화학공학부 에너지신소재공학전공 박시온(좌), 이은솔(우) 학생.ⓒ한기대
    한국기술교육대학교(총장 유길상) 에너지신소재화학공학부 박시온·이은솔 학부생이 ‘2025년 한국표면공학회 춘계학술대회’에서 나란히 우수 포스터 발표상을 수상했다.

    이번 학술대회는 지난 23일 부산에서 열렸으며, 심영석 교수의 지도를 받은 두 학생은 센서 기술 분야에서 우수한 연구 성과를 발표했다.

    이은솔 학생은 ‘Pt촉매가 증착된 In₂O₃ 나노로드 기반 에탄올 가스센서 감지 특성 연구’를 통해 촉매 증착을 활용한 전자 이동 조절 및 산소 흡착 메커니즘 분석으로 에탄올 감지 민감도와 선택성 향상 방안을 제시했다. 

    본 연구는 고성능 가스 센서 개발 가능성을 입증한 것으로 평가받았다.

    박시온 학생은 ‘고속, 고대비 색변화 응답을 위한 신축성 Pd-기능화 WO₃ 나노 대나무 구조체’를 통해 수소 가스에 대한 색변화 응답 속도 및 대비(ΔT)를 향상시키는 기술을 발표했다. 

    다양한 기판에 적용 가능해 차세대 센서 플랫폼으로의 확장성도 제시했다.

    박시온 학생은 앞서 올해 초 열린 한국진공학회 동계학술대회에서도 학부생 포스터 발표상을 수상, 연구 역량을 재차 입증했다.

    두 수상자는 “이번 수상은 심영석 교수님의 지도와 학부의 전폭적인 지원 덕분”이라며 “앞으로도 센서 분야 연구자로 성장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소감을 전했다.

    한편, 이번 연구는 한국연구재단 미래유망융합기술파이오니어 나노 및 기술개발사업의 지원을 받아 수행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