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민 누구나 신청…12월 6일까지 온라인·행정복지센터 제출
  • ▲ 청주시 ‘2025년 신년화두’ 공모 포스터.ⓒ청주시
    ▲ 청주시 ‘2025년 신년화두’ 공모 포스터.ⓒ청주시
    청주시가 을사년(乙巳年) 새해를 앞두고, 시정 운영에 시민의 뜻을 담아 누구나 공감하는 소통행정을 구현하기 위해 ‘2025년 신년화두’를 공모한다고 26일 밝혔다.

    공모는 오는 27일~12월 6일 진행된다. 청주시에 주민등록을 둔 시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참여를 원하는 시민은 의견서를 청주시청 홈페이지 고시공고에서 내려받아 작성한 뒤, 홈페이지 또는 이메일로 제출하거나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 방문해서 내면 된다.

    시는 접수한 의견을 대상으로 12월 중 시민 여론조사 플랫폼인 ‘청주시선’서 시민 선호도를 조사‧반영해 최종 순위를 결정할 계획이다. 

    총 10건에 대해 소정의 상금을 수여할 예정이며, 이 중 한 건을 2025년 신년화두로 활용할 계획이다.

    신년화두 대상으로는 사자성어와 한글, 그리고 새로운 조어까지 가능하다. 접수 제외대상 등 세부사항은 청주시 홈페이지의 고시공고 게시판서 확인할 수 있다.

    이범석 청주시장은 “2025년은 우리 시가 ‘100만 자족도시, 글로벌 명품도시’로 도약할 해인 만큼, 시정 운영 방향에 부합하면서 시민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문구로 신년화두를 정하고자 한다”며 “신년화두를 방향키로 삼아 시민의 생활을 더욱 편안하게 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청주시는 민선 8기 출범 후 2023년 초심근민(初心近民), 2024년 마부정제(馬不停蹄)를 신년화두로 정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