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 생활 탐구’ · ‘인공지능 교과 탐구’ 과목 개발 “미래 사회 불확실성 능동적 대처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 위해 노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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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북도교육청은 19일 2022 개정 교육과정 대비 인공지능 융합분야 과목 개발 최종 보고회를 열고 인공지능 등 신기술 분야 특화 교육과정 개발을 통한 학생 맞춤형 고교 교육 확대에 나선다고 밝혔다.시대 변화와 지역 교육 여건을 고려해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융합탐구 성격의 과목을 개발해 고교학점제 전면 도입으로 학생들이 미래 사회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역량을 함양하고, 다양하고 전문적인 학습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함이다.2022 개정 교육과정 교양과 융합선택 과목이자 충북온라인학교의 특화 과목으로 ‘인공지능 생활 탐구’, ‘인공지능 교과 탐구’ 두 과목의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해당 과목의 신설 승인 절차를 진행 중이다.교육과정은 2022 개정 교육과정 각론 개발 지침에 근거해 개발됐으며, 2022 개정 교육과정의 핵심 역량과 연계돼 학습자가 지식·이해, 과정·기능, 가치·태도와 함께 인공지능 융합 탐구 역량을 함양할 수 있도록 개발됐다.‘인공지능 생활 탐구(Exploring Daily Life with AI)’는 교양 수준에서 인공지능의 기본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고, 다양한 학문 분야와 연계된 생활 속 문제를 인공지능으로 해결하는 인공지능 융합 탐구 역량을 기르는 과목으로 인공지능 기술이 가정, 학교, 지역사회, ESG(환경, 사회, 지배구조) 등 다양한 생활 영역에 어떻게 적용되고 있으며, 앞으로 어떻게 적용될 수 있을지를 탐구하게 된다.‘인공지능 교과 탐구(Exploring Subjects with AI)’는 교양 수준에서 인공지능 기본 개념과 원리 이해 및 국어, 수학, 사회, 과학, 기술 등 다양한 교과 속 문제를 인공지능으로 해결하는 인공지능 융합 탐구 역량을 기르는 과목으로 각 교과 분야의 인공지능 적용 사례와 향후 발전 방향에 대해 탐구하도록 구성됐다.이미숙 중등교육과장은 “인공지능 생활 탐구, 인공지능 교과 탐구 과목 개발을 통해 중학교 정보 교과와 연계해 인공지능이 우리 사회와 학문을 어떻게 변화시키고 있는지, 인공지능 융합 탐구에 필요한 기초 지식과 디지털 민주시민으로서의 책임감을 갖추어 미래 사회의 불확실성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