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1일 민선 8기 도서관 정책
  • ▲ 이장우 대전시장은 1일 기자회견을 통해‘민선 8기 도서관 확충 및 독서문화 활성화 계획’을 발표했다.ⓒ대전시
    ▲ 이장우 대전시장은 1일 기자회견을 통해‘민선 8기 도서관 확충 및 독서문화 활성화 계획’을 발표했다.ⓒ대전시
    이장우 대전시장은 1일 기자회견을 통해 획기적이고 창의적인 세계적 도서관 건립과 건강한 독서생태계 조성 등 일류시민의 품격을 위해 ‘민선 8기 도서관 확충 및 독서문화 활성화 계획’을 발표했다. 

    활성화 계획안에는 동구 가양동과 서구 관저동에 제2, 제3 시립도서관을 짓고, 대덕구 오정동엔 대전을 대표하는 대표도서관을 건립한다.

    한밭도서관은 본관 3층 리모델링에 이어 에너지를 절감할 수 있는 그린 리모델링을 추진하며, 공공도서관 외에 작은 도서관, 스마트도서관, 북카페 등이 지역 곳곳에 생겨 시민들의 도서관 이용이 한층 편리해진다.

    이 시장은 “도서관을 지식정보 문화공간으로 시민의 일상과 함께 하는 공유의 장으로 만들기 위해 인프라를 대폭 확충할 계획이다”며 이같이 밝혔다.

    우선 동부권역 동대전 시립도서관이 오는 9월 준공 예정으로 현재 동구 가양동에 전체면적 7354㎡에 지상 3층, 지하 1층 규모로 총사업비 290억 원이 투입돼 건립 중이며, 연내 시범 운영을 거쳐 2025년 상반기 정식 개관한다. 

    어린이 청소년 중심의 창의 융합 도서관으로, 교육과 문화 환경이 부족한 동부지역의 지식·정보·문화 향유권 강화가 기대된다.

    서구 관저동엔 제3 시립도서관은 전체면적 6500㎡에 지상 5층, 지하 1층 규모로 436억 원이 투입될 예정이며, 2026년 착공, 2028년 개관을 목표로 추진중이다.

    현재 문화체육관광부의 설립 타당성 사전평가 심사가 진행 중이며, 이달 중 결과가 나오는 대로 후속 행정절차를 신속하게 추진할 계획이다.

    도시의 균형발전과 지역 간 문화 격차 해소, 지역발전의 파급효과를 고려해 대덕구 오정동 일원에 시를 상장할 대표도서관이 추진되며, 전체면적 2만㎡ 내외로 약 1500억 원이 투입되며 2027년 착공, 2029년 개관이 목표다.
  • ▲ 동대전 시립도서관 조감도ⓒ대전시
    ▲ 동대전 시립도서관 조감도ⓒ대전시
    한밭도서관은 45억 원을 투입, 2020년 본관 3층(2725㎡) 전 층을 북카페형 자료실로 리모델링한 데 이어 에너지 절감과 쾌적한 환경 조성을 위해 현재 그린 리모델링을 추진 중이며, 2025년 준공 예정으로 100억 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이 시장은 또 전국 최초로 일류시민의 힘을 키우는 건강한 독서생태계 조성을 위해 영유아를 위한 ‘우리 대전 북스타트’ 확대 운동으로 출생 등록 아동 약 7000명에게 평생 독서의 시작이 될 책 꾸러미를 선물, 이를 더 확대할 방침이다.

    시민들이 쉽게 책을 만날 수 있도록 동네마다 도서관 환경을 조성하는 ‘1동 1도 서관’ 확충도 추진키로 했다. 

    현재 시의 82개 행정동 중 25개 동에는 도서관 시설이 부재해 접근시간은 평균 44분으로 시민 편의를 위한 도서관 확충이 필요한 상황이기에 시는 동네마다 여건에 맞는 공공도서관, 작은 도서관, 스마트도서관, 북카페 등 다양한 형태의 독서 공간을 조성해 나갈 계획이다.

    오는 11월 전국의 지역출판사, 지역 서점, 도서관과 함께 하는 ‘2024 대전 북(Book) 페어’를 개최하고, 독서가 일상의 휴식이 되고 사람과의 만남이 되는 야외도서관도 운영할 예정이다.

    이 시장은 “이번 도서관 확충을 통해 지역의 정체성을 보존하고 공동체의 소통과 화합을 이루는 지역 커뮤니티의 중심이자 모든 세대가 자유롭게 이용하는 시민의 생활문화 공간이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대전은 도서관 한 곳당 회원 수가 7만여 명이며 도서 대출 권수는 16만 권으로 전국 1위지만, 인구 100만 명 기준 도서관 수는 17개로 전국 최하위권이다. 시민들이 불편함 없이 도서관을 누릴 수 있도록 수요에 맞는 인프라 확충이 필요한 배경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