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119 전화 37만6082건 신고 접수…전년 比 1% 감소최다 신고 시간대 09~10시…2만4096건 접수
  • ▲ 지난해 대전소방119 전화벨로 총 37만 6,082건의 신고접수 처리됐고, 이는 하루 평균 1,030건으로 약 1분 24초마다 1건을 처리한 수치이다.ⓒ대전시
    ▲ 지난해 대전소방119 전화벨로 총 37만 6,082건의 신고접수 처리됐고, 이는 하루 평균 1,030건으로 약 1분 24초마다 1건을 처리한 수치이다.ⓒ대전시
    대전소방본부는 지난해 119 전화벨로 총 37만6082건의 신고접수 처리됐다고 16일 밝혔다. 

    이는 하루 평균 1030건으로 약 1분 24초마다 1건을 처리한 것이다. 

    대전소방본부에 따르면 화재·구조·구급 및 기타 안전 관련 신고 등 총 긴급 출동 건수는 16만2467건(32.18%)으로, 전년 대비 약 1%(1819건) 감소했다.

    반면, 화재 관련 신고 건수는 1만136건으로 전년 8906건 대비 약 14%(1,230건) 증가했다. 

    기타 비긴급 출동 건수는 21만3615건(67.82%)으로 약 5%(1만979건) 증가했고, 병원 안내 등 의료상담이 6만7087건(17.8%), 일반안내 6만3229건(16.8%) 순으로 접수됐다. 

    최다 신고 시간대는 09시에서 10시 사이 2만4096건(6.41%)이고 최소 신고 시간대는 04시에서 05시 사이 6762건(1.8%) 이다.

    김화식 119종합상황실장은 “외국인이 좀 더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119신고접수시스템도 활성화해 안전 서비스 세계 일류 도시 대전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한편, 대전소방본부는 2023년 행정안전부 주관 첨단 기술 활용 공공서비스 촉진 사업공모 과제로 선정돼 인공지능 기반 번역 알고리즘을 통한 실시간 문자 번역(영어, 중국어, 베트남어 등 10개 언어) 시스템을 개발했다. 

    영어·중국어 2개 언어는 음성인식 기술이 적용된 시스템을 운영해 외국인 신고자와 119상황실 간 언어장벽을 낮춰 출동 시간을 단축하는 효과를 얻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