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환경연대 박일선 대표 “충북도청, 괴산군청 깊이 반성해야”
  • ▲ 2015년 문장대온천 개발 반대시위 모습.ⓒ괴산군
    ▲ 2015년 문장대온천 개발 반대시위 모습.ⓒ괴산군

    충북에서 문장대 온천 개발 저지 운동이 다시 확산하는 가운데 문장대 온천 개발 시도가 반복되는 것은 충북 지역 이기주의와 무지가 자초한 것이라는 지적이 나왔다. 

    충북환경운동연대 박일선 대표는 20일 보도자료를 내 “충북도청과 괴산군청은 깊이 반성해야 한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박 대표는 “충북환경연대도 1993년부터 반대운동에 매진해 왔고 더불어 많은 성과를 냈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주개발조합과 경북은 개발을 포기하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하고 도청과 군청, 정치권에 그간 구체적인 대안을 제시했으나 사실상 이를 외면했다“고 비판했다.

    아오 “왜 이 일이 반복될 수밖에 없는지, 과연 앞으로도 막아낼 수 있는지 충북도청과 괴산군청은 깊은 반성을 해야 한다”며 날을 세웠다.

    박 대표는 “하류지역이 현재 누리고 있는 환경적 이익이 개발로 인한 영업적 이득과 행락객의 여가이익보다 우선한다는 승소 근거를 충북 스스로 말살시켰다”며 “경북과 충북 접경지인 사담계곡과 또 다른 달천 발원지인 미원천 일부 지역의 수면(水面)만이라도 상수도보호구역으로 지정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그는 “확실한 저지운동은 괴산군민이, 청주시민이, 보은군민이, 충주시민이 달천물을 마시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박 대표는 “‘너희는 안 되고 우리는 되고’ 이런 지역이기주의 운동방식을 극복해야 한다”며 “앞으로 일체 저지활동은 달천 최발원지를 상수도보호구역으로 지정하는 것으로부터 출발돼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문장대 온천 개발은 충북과 경북이 30년째 대립해온 사안이다.

    갈등은 1987년 지주조합이 속리산 문장대 주변에 대규모 관광지 개발 사업을 추진하면서 시작됐다.

    충북도와 환경단체 등은 하류 지역인 괴산의 수질 오염이 심각할 것이라며 즉각 반발했고 법정까지 간 끝에 2003년, 2009년 대법원이 충북의 손을 들어줘 싸움은 일단락되는 듯했다.

    하지만 상주 지주조합이 2013년부터 사업 재추진 의사를 밝히고, 2015년 환경영향평가서를 대구지방환경청에 제출하면서 갈등의 불씨가 되살아났다.

    그러다 2018년 6월 환경영향평가서 반려로 사실상 백지화됐다.

    그러나 지난 13일 대구지방환경청이 ‘문장대 온천 관광지 조성사업 환경영향평가(재협의, 본안) 보고서와 관련한 협의 공문’을 보내면서 논란이 재점화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