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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업 중단 학생들이 크게 늘면서 공교육의 위기를 반영하고 있다.
29일 충북도교육청에 따르면 2017년 기준 전국 학업중단 학생은 5만57명으로, 충북은 2017년 기준 1226명, 2018년 기준(2018년 3월 1일~2019년 2월 28일) 1017명에 이르고 있다.
2016년에는 1311명이 학교를 떠났다.
이처럼 학업중단 학생이 많은 것은 학교생활 부적응이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이와 함께, 가정환경도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충북도교육청은 ‘학업중단 예방을 위한 맞춤형 숙려제’ 운영을 강화하기로 했다.
학업중단 숙려제는 학업중단 징후 또는 의사를 밝힌 학생에게 적정기간(50일 미만)동안 학업 중단 여부를 신중히 생각할 기회를 부여하고 상담, 진로체험, 예·체능 등의 프로그램을 지원하여 신중한 고민 없이 이루어지는 학업중단을 예방하는 제도이다.
이를 위해, 도교육청은 학업중단 예방 집중지원 학교, 학교 내 대안교실 담당교사, 교육지원청 담당자 워크숍을 통해 학업중단 위기학생 지원을 위한 맞춤형 컨설팅단을 구성했다.
5월부터는 학업중단 예방 집중 지원학교 현장 방문 컨설팅(17교), 교육지원청(10청)별 워크숍 및 찾아가는 컨설팅을 통해 현장 중심 실질적 지원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여기에 다른 정책도 병행하고 있다.
‘교사를 위한 학업중단 예방 길라잡이’ 원격연수 운영, ‘마음성장 자존감향상 프로그램’ 운영(10교), ‘장·단기 대안교육 위탁교육기관 확대’(2018년 14개→2019년 30개), ‘학업중단숙려제 운영비 지원’(82교), ‘학교 내 대안교실 확대’(2018년 21교→2019년 25교), ‘대안교육 중점학교’ 운영(1교) 등이다.
하지만, 이러한 학교내 교육이 얼마나 효과를 거둘지는 의문이다.
여전히 학업중단 학생 숫자가 줄지 않고 진폭을 반복하고 있어서다.
청주시 서원구 학부모 A씨는 “이러한 처방적 제도에 앞서 학교와 지역 사회가 청소년들을 끌어들일 수 있는 새로운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며 “희망과 꿈을 심어 줄 수 있는 환경, 이웃과 공존하는 문화 등을 조성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도교육청 최병준 학교자치과 장학사는 “최근 학교 부적응 및 학업 중단 학생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며 “학업중단 위기 학생을 문제아가 아닌 치유와 상담을 필요로 하는 학생으로 생각하는 인식의 변화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장기적으로 학생 참여형 수업 등 학생·학부모의 교육 수요에 부합하는 다양한 교육과정 운영과 회복적 생활교육 확대, 생활지도가 아닌 생활교육으로의 변화를 통해 학업중단 학생의 교육기회 상실과 이에 따른 사회 문제 발생을 최소화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