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공장 희망기업 발굴, 올해 20곳 도입 추진
  • 세종시가 26일 세종SB플라자에서 ‘세종스마트제조혁신센터’ 개소식을 가졌다.ⓒ세종시
    ▲ 세종시가 26일 세종SB플라자에서 ‘세종스마트제조혁신센터’ 개소식을 가졌다.ⓒ세종시

    세종시가 26일 세종SB플라자에 ‘세종스마트제조혁신센터’를 개소하고, 지역 중소·중견기업을 대상으로 스마트공장 도입을 지원에 나선다.

    이날 개소식에는 박형민 국장과 관계 공무원을 비롯해 대전충남지방중소기업청,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 등 10개의 기업지원기관이 참석했다.

    이번에 문을 연 스마트제조혁신센터는 스마트공장 신청·접수부터 선정, 협약, 최종점검 등 보급업무 전반을 수행하며 컨설팅, 교육, 사후관리, 기술개발 등도 지원한다.

    스마트제조혁신센터 개소를 계기로 시는 정부의 ‘중소기업 스마트제조혁신전략’에 따라 올해 20개사를 시작으로 2022년까지 관내 중소·중견기업의 50%인 142개사의 스마트공장 구축을 지원한다.

    이를 위해 시는 지난 21일 대전충남지방중소벤처기업청, 기술보증기금, 한국표준협회 등 17개 기관이 참여하는 ‘세종스마트공장추진협의회’를 발족하고 스마트공장 도입기업 발굴 및 지원방안을 논의했다

    스마트공장 도입 기업에는 기초단계의 경우 최대 1억 원까지, 기존 설비시스템의 기능향상을 위한 고도화단계의 경우 최대 1억5000만 원이 지원된다.

    스마트공장을 도입할 경우 생산성 30.0% 향상, 불량률 43.5% 감소, 원가 15.9% 절감, 납기 15.5% 단축 및 산업재해 22% 감소, 일자리 평균 2.2명 창출 등 가시적인 성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스마트공장 도입을 희망하는 기업은 스마트공장 지원 사업 종합관리시스템에서 신청이 가능하며, 자세한 사업 문의는 (재)세종지역산업기획단으로 하면 된다.

    박형민 경제산업국장은 “스마트공장 도입은 제조현장의 생산성 향상 및 원가절감 차원에서 거스를 수 없는 대세”라며 “스마트공장 보급·확산을 위해 시와 유관 지원기관의 역량과 수단을 총동원해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