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편안에 한범덕 1호공약 ‘안전’ 영향 미칠 듯…16~17일 시의회 잇따라 보고
  • 청주시청사.ⓒ뉴데일리 충청본부 D/B
    ▲ 청주시청사.ⓒ뉴데일리 충청본부 D/B

    민선7기 충북 청주시의 조직개편안(가안)에 ‘안전정책과’가 선임국으로 옮겨질 가능성이 유력하게 검토되고 있다.

    13일 복수의 시 관계자는 개편안과 맞물려 현재 안전도시주택국에 속해 있는 안전정책과가 선임국인 경제투자실 밑으로 이동할 수 있다고 전했다. 경제투자실의 명칭 변경이 기저에 깔려 있다.

    한 관계자는 “한범덕 시장의 첫 번째 공약이 ‘안전청주’인 만큼 안전정책과의 중요성이 커졌다”며 “안전정책과의 선임국 이동 가능성이 적잖다”고 말했다.

    앞서 한 시장은 6·13 지방선거 출마선언 등에서 시정의 목표 1순위로 ‘안전’을 꼽으며 재난·환경·교통 등에서 안전한 청주를 만들겠다고 공약한 바 있다.

    한 시장은 지난 5월말 뉴데일리와의 인터뷰에서 “시장은 시민의 생명과 재산부터 지켜야 한다는 게 지론”이라면서 주요 시설, 화재 취약시설 안전진단과 소방 안전관리 체계 확립, 수해 방지를 위한 빗물저류조 추가설치 등을 언급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시 인사담당관실 조용진 과장은 “개편안과 관련해 확정된 것은 아무 것도 없다”면서도 “안전정책과의 선임국 이동 여부를 두고 고민을 많이 하고 있다. 검토하는 것은 사실”이라고 설명했다.

    시 인사담당관실은 16, 17일 양일에 걸쳐 청주시의회에 도시계획과 도시재생의 유기적 연결 등에 방점이 찍힌 개편안을 잇따라 보고할 계획이다.

    개편안은 먼저 16일 시의회 행정문화위원회에 비공개로 보고된다. 이어 17일 시의원 총원 간담회에서는 개편안에 대한 연구용역을 수행한 한국지방행정연구원이 직접 개편안을 설계한 이유와 목적 등을 설명할 수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 역시 비공개로 진행된다.

    시의회 보고 이후 개편안의 ‘윤곽’이 나타날 전망이다. 청주시문화산업진흥재단 등 시의 출자·출연기관의 향후 방향과 운영을 엿볼 수 있을 것이란 얘기도 나돌고 있다.  

    그러나 시의회와 입법예고 기간을 통해 의견수렴을 하고 수정·보완 등의 다단한 과정을 거쳐야 하는 만큼 개편안이 소폭을 넘어 대폭 수정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시각도 적잖다.

    개편안은 시의회의 의견을 수렴해 수정·보완을 거쳐 상급기관인 행정안정부와 충북도와 조율 등을 한 이후 9월 시의회 임시회에 최종안이 상정되는 수순을 밟을 예정이다.

    한편 한 시장이 최근 직원 정례조회에서 인사·예산 등 지원파트 보다 사업파트에 근평(근무성적 평정)을 높게 줄 것이라는 취지의 발언을 한 것에 대해 사업파트에서는 내부적으로 불만을 표하고 있다. 힘들지 않은 부서가 없다는 게 이유다.

    시의 한 관계자는 “충북도와 타 시·도 자치단체의 추세를 보면 사업파트에 인센티브가 주어지고 있다”며 “한 시장이 인사의 방향을 분명히 말했다. 다소 불만의 소리도 들리지만 시간이 지나면 정착될 것”이라고 내다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