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공공자치연구원, 천안시 갈등해소 등 기여
  • ▲ 박상돈 천안시장이 5일 한국공공자치연구원이 주는 제28회 한국지방자치경영대상에서 개인 부문 ‘최고경영자상’을 받았다. 박 시장이 직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천안시
    ▲ 박상돈 천안시장이 5일 한국공공자치연구원이 주는 제28회 한국지방자치경영대상에서 개인 부문 ‘최고경영자상’을 받았다. 박 시장이 직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천안시
    충남 천안시가 5일 한국공공자치연구원이 주관한 제28회 한국지방자치경영대상에서 단체 부문 ‘행정혁신 대상’을받았고 , 박상돈 천안시장이 개인 부문 ‘최고경영자상’을 수상했다.

    시는 이번 수상은 △지하매설물 파손 예방을 위한 굴삭기 위치 자동알림시스템 △시민안전 구현을 위한 스마트 드론 시스템 △어미돼지 생산성 향상을 위한 인공지능 시스템 △저수조 등 위생조치 및 관리 채널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정보통신기술(ICT) 기반 스마트 행정서비스를 구축하며 시민 편의 향상을 위해 노력한 점이 인정됐다.

    주변 지자체, 시군, 중앙정부 등과 상생협력으로 주민 갈등 해소 및 시민 삶의 질을 향상하고, 열린 시장실 등을 운영해 적극적인 소통을 펼치며 시정의 신뢰감을 높였다. 

    아울러 아프면 쉴 권리 상병수당 시범사업 도입 등 복지보건 분야 외에도 대한민국 축구종합센터 착공 등 교육과 문화 다양한 분야에 걸쳐 골고루 시민의 행복을 추구하는 시정을 운영해 높은 평가를 받았다.

    박 시장은 재임 기간 중 천안을 한류문화의 메카로 만들기 위한 K-컬처 박람회 추진, 대중교통 시스템 혁신을 통한 천안형 광역환승할인제도 시행 등 핵심사업을 성공적으로 이끌며 탁월한 행정력과 리더십을 인정받아 최고경영자에 선정됐다.

    박 시장은 미래먹거리 확보 및 일자리 창출이 기대되는 첨단국가산업단지 선정, 소상공인과 지역농가 상생발전을 위한 빵빵데이 개최, 천안사랑카드 운영 등으로 지역경제 활성화와 지역개발에 기여하고 도시 브랜드 이미지 구축을 위해 노력해왔다.

    박 시장은 “이번 수상은 천안시민의 전폭적인 신뢰를 바탕으로 열정적인 2500여 명의 공직자가 함께 이루어낸 성과라고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천안의 무궁한 발전 잠재력을 바탕으로 천안시민 한분 한분이 빛나는 천안을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한국지방자치경영대상은 행정서비스 혁신에 기여하고 지역발전에 탁월한 성과를 창출한 지방자치단체와 기관장을 선정해 시상하는  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