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수출 통합 플랫폼 구축… 당진항 중심 ‘新물류 생태계’ 개편철강 위기 대응·노후 산단 재편 병행… 지역 산업 구조 ‘전면 업그레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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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충남도는 17일 도청에서 당진시·SK렌터카와 ‘K-모빌리티 오토 허브 조성 사업’ 협약을 체결하고, 당진항 고대부두 인근 72만㎡ 부지에 자동차 유통 전 과정을 처리하는 통합형 복합물류단지를 조성하기로 했다.ⓒ충남도
충남도가 약 4000억 원 규모의 민간 투자를 유치해 당진항 일원에 ‘K-모빌리티 오토 허브’를 조성하며 지역 산업 구조 전환에 본격 착수했다.자동차 수출 전 과정을 한곳에 집적하는 미래형 물류 기지 구축과 동시에 철강산업 위기 대응, 노후 산업단지의 스마트·그린 전환을 병행해 충남 경제 전반의 체질 개선을 추진하는 것이다.민선 8기 핵심 전략인 ‘베이밸리 건설’과 ‘당진항 수출 전진기지 육성’에도 힘이 실리며 중장기 성장축이 명확해지고 있다.◇ 당진항에 구축되는 ‘K-모빌리티 허브’… 수출 전 과정 원스톱충남도는 17일 도청에서 당진시·SK렌터카와 ‘K-모빌리티 오토 허브 조성 사업’ 협약을 체결하고, 당진항 고대부두 인근 72만㎡ 부지에 자동차 유통 전 과정을 처리하는 통합형 복합물류단지를 조성하기로 했다.이 사업은 매입·정비·검사·전시·보관·선적까지 자동차 수출에 필요한 프로세스를 모두 한곳에 모으는 것이 핵심이다.참여 기업들은 특수목적법인 ‘케이모빌리티주식회사’를 설립해 2030년까지 3839억 원을 투자한다.도는 단지 가동 시 생산 유발 6조5000억 원, 부가가치 2조3000억 원, 세수 770억 원, 고용 8000명 등 대규모 경제 효과가 나올 것으로 전망했다.물동량 70만톤 이상 추가 확보로 당진항 물류 경쟁력 또한 한 단계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김태흠 지사는 “자동차 수출 과정의 전 주기 시스템을 현대화해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겠다”며 “2030년 준공을 목표로 정부 협의 등 후속 절차를 속도감 있게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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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철강 경기 침체 대응… ‘선제 대응 지역’ 지정 추진충남도는 같은 날 KG스틸에서 ‘제9차 경제상황 현장 점검회의’를 열고 철강산업 위기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중국 저가 공세, 미국 50% 관세 등 업계 전반의 불확실성이 커지자, 도는 올해 안에 당진 철강산업을 ‘위기 선제 대응 지역’으로 지정해 실질적 지원책을 마련하겠다는 방침이다.지정 시 경영 안정자금 우대, 대출 만기 연장, 지방투자촉진보조금 지원 등 기업이 체감할 수 있는 정책이 적용된다.충남도는 올해 기업 금융지원 1000억 원 확대, 무역보험 지원대상 350개사→1350개사로 확대하는 등 수출기업 지원책을 꾸준히 확대해 왔다. 해외사무소·통상자문관을 통한 글로벌 판로 개척도 지속해서 추진 중이다.김 지사는 “철강은 충남 제조업의 뿌리”라며 “연말까지 당진이 선제 대응 지역으로 지정될 수 있도록 지원해 업계의 자금 부담을 줄이겠다”고 강조했다.◇ 노후 산단 구조 재편… 스마트·그린 전환 속도충남도는 도내 산업단지의 63%가 노후화된 현실을 개선하기 위해 2028년까지 6740억 원을 투입하는 ‘당진 아산국가산단(부곡지구) 경쟁력 강화 사업’을 본격 시행한다.사업은 △그린 철강 전환 △미래 모빌리티 산업 기반 마련 △DX 기반 디지털 제조혁신 △근로자 기숙사 등 정주여건 확충으로 구성된다.또한, 통합관제센터·스마트 물류·에너지 플랫폼 구축 등 ‘스마트 그린 산단’ 모델도 병행된다.도는 2030년까지 31개 산단에 총 3009억 원의 공업용수 사업비를 지원하고, 2035년까지 태양광 설비 1524㎿ 확대를 목표로 자가소비형 태양광 지원을 내년부터 시행한다.김 지사는 “AI 전환과 제조 경쟁력 강화가 충남 산업 재편의 핵심”이라며 “산단 고도화와 그린 철강 전환으로 미래 성장 기반을 확실히 만들겠다”고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