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약계층 청소년·장애인 체육활동 지원 확대지북정수장 입상활성탄 전면 교체로 수돗물 품질 향상독감 환자 급증 대비 고위험군 무료 예방접종 집중 시행오송 물결정원, 주민참여 정원 관리로 생활환경 개선
  • ▲ 스포츠센터 이용권 홍보 포스터.ⓒ청주시
    ▲ 스포츠센터 이용권 홍보 포스터.ⓒ청주시
    청주시가 시민 누구나 건강하고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는 도시 환경 조성을 목표로 체육복지, 상수도 고도정수, 감염병 예방, 생활정원 조성 등 분야별 생활 밀착형 정책을 본격 추진하고 있다. 

    시는 정책의 효과가 실제 주민 일상에서 체감될 수 있도록 ‘현장 중심·시민 참여형’ 행정 방향을 강조하고 있다.

    ◇ 취약계층 청소년·장애인 대상 스포츠강좌이용권 지원

    8일 청주시는 2026년 스포츠강좌이용권 신청을 10일부터 28일까지 접수한다고 밝혔다.

    지원 대상은 △저소득층 유·청소년(5~19세) △등록 장애인(5~69세)이며, 유·청소년은 월 10만5000원, 장애인은 월 11만원 범위 내에서 스포츠 교실을 이용할 수 있다.

    신청은 스포츠강좌이용권 누리집(svoucher.kspo.or.kr) 또는 거주지 행정복지센터 방문으로 가능하다.

    시는 올해 이용자라 하더라도 2026년도 사업 참여를 위해 재신청이 필수임을 강조했다.

    이정미 시 체육교육과장은 “경제적 여건과 관계없이 누구나 스포츠를 통해 건강을 지킬 수 있는 도시 환경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 지북정수장 입상활성탄 전면 교체 완료… 수돗물 안전성 강화

    상수도사업본부는 지북정수장 활성탄 여과지 6개지(1350㎥)에 대한 교체를 완료했다.

    입상활성탄은 맛·냄새 유발물질 및 미량유해물질 제거에 핵심적으로 작용하는 고도정수처리 시설로, 성능 유지를 위해 6년 주기의 교체가 필요하다.

    본부는 이번 교체로 고도정수처리 공정의 안정성을 높이고 고품질 수돗물 공급 기반을 확보했다고 설명했다.

    상수도본부 관계자는 “시민이 안심하고 마실 수 있는 수돗물 공급을 위해 시설 관리에 더욱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 ▲ 상수도사업본부는 지북정수장 활성탄 여과지 6개지(1350㎥)에 대한 교체를 완료했다.ⓒ청주시
    ▲ 상수도사업본부는 지북정수장 활성탄 여과지 6개지(1350㎥)에 대한 교체를 완료했다.ⓒ청주시
    ◇ 독감 환자 급증… 고위험군 예방접종 참여 적극 권고

    청주시 보건소는 올해 독감 환자 수가 예년 대비 대폭 증가함에 따라 무료 예방접종 참여를 당부했다.

    질병관리청에 따르면 최근 인플루엔자 의사환자 분율은 외래환자 1000명당 22.8명으로, 전년 대비 약 6배 높은 수준이다.

    국가예방접종은 △65세 이상 △13세 이하 어린이 △임신부가 대상이며, 시 자체 지원은 △60~64세 △기초생활수급자·차상위계층 △중증장애인을 대상으로 이달 29일까지 제공된다.

    방영란 상당보건소장은 “항체 형성까지 2주 정도가 소요되는 만큼 유행 확산 전 예방접종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 오송 물결정원, 주민 참여형 생태정원으로 가을 단장

    청주시는 오송산업단지 내 조성한 ‘오송 물결정원’의 1차연도 조성 사업을 마무리했다.

    해당 구간(1.4㎞)은 기존 방치된 수도용지를 주민과 K-water가 함께 참여해 산책로와 경관녹지로 재구성한 공간이다.

    시와 주민들은 초화류 및 수목 식재를 추가 진행해 계절감이 살아있는 가을 정원 경관을 완성했다.

    시는 내년에 2차 사업을 추진해 1.2㎞ 구간을 추가로 조성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오송 물결정원이 시민들의 일상 속 휴식과 공동체 활동 기반이 되는 장소로 자리 잡길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