괴산김치경연대회·배추요리대회…김장나눔도
  • ▲ 괴산김장축제에 참가한 여성들이 김장을 담기그에 앞서 절임 배추를 들어 보이고 있다.ⓒ충북도
    ▲ 괴산김장축제에 참가한 여성들이 김장을 담기그에 앞서 절임 배추를 들어 보이고 있다.ⓒ충북도
    충북도가 주최한 ‘2023 괴산김장축제’가 3일 오후 괴산종합운동장 특설무대에서 김영환 충북도지사와 송인헌 괴산군수, 신송규 괴산군의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됐다. 

    오는 5일까지 사흘간 열리는 괴산김장축제는 괴산종합운동장 원스톱 김장 구역에서 하루 100~100팀씩 총 500팀이 참여한다.
  • ▲ 아기를 업은 한 주부가 김장김치를 담고 있다.ⓒ충북도
    ▲ 아기를 업은 한 주부가 김장김치를 담고 있다.ⓒ충북도
    김장축제에 참여자들은 개별적으로 체험예약 장소로 이동해 1시간 동안 김장 체험을 진행하며, 김장은 전동카트로 차량까지 김장통을 운반한 뒤 트렁크에 적재 서비스까지 제공한다.

    드라이브-스루 김장담그기는 3~5일 괴산종합운동장 드라이브-스루 김장구역에서 하루 20팀씩 200팀이 참여하며, 일행별 김장 체험 단독부스를 제공한다.
  • ▲ 송인헌 괴산군수가 김장 담그는 모습을 지켜보고 있다.ⓒ충북도
    ▲ 송인헌 괴산군수가 김장 담그는 모습을 지켜보고 있다.ⓒ충북도
    원스톱 드라이브-스루 김장 담그기 신청방법은 홈페이지 접수를 통한 예약신청을 하며, 김장마켓 구매자를 위한 김장 담그기 자율부스를 운영한다.

    체험가격은 △절임배추 20㎏+속재료 7.5㎏/8㎏은 일반 13만7000원, 친환경 16만원 △절임배추 10㎏+속재료 3.8㎏/8㎏은 일반 7만2000원, 친환경 8만3000원 △추가 속재료는 일반 13만500원(1㎏), 친환경 1만500원(1㎏)이다.
  • ▲ 김장 버무리기.ⓒ충북도
    ▲ 김장 버무리기.ⓒ충북도
    김장 체험순서는 안내 및 이벤트 진행 10분, 김장 버무림 설명 10분, 김장체험 60분, 설문조사 10분이 소요된다.

    이어 김치명인 이하연과 함께 ‘명인의 김장간’이라는 주제로 괴산종합운동장 잔디구장에서 고품격 김장 체험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이 체험 프로그램에는 총 120명이 참여한다.
  • ▲ 김치명인 이하연씨가 고품격 김장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충북도
    ▲ 김치명인 이하연씨가 고품격 김장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충북도
    또한, 상설 전시장에서는 김치를 전시하고 유기농엑스포장에서는 3일부터 이틀간 진지박물관 김정희 원장과 함께하는 괴산배추를 활용한 쿠킹쇼를 한다.

    김장축제 특설무대에서는 김장문화체험 및 문화체험으로 ‘세계와 김치를 잇다’라는 주제로 송보영 작가 전시회가 열리고, 4일부터 이틀간 각 읍·면별 괴산김치경연대회를 한다.
  • ▲ 괴산 김장축제 개막식에서 송인헌 괴산군수가 인사말을 히고 있다. 김영환 충북도지사와 신송규 괴산군의장이 참석했다.ⓒ충북도
    ▲ 괴산 김장축제 개막식에서 송인헌 괴산군수가 인사말을 히고 있다. 김영환 충북도지사와 신송규 괴산군의장이 참석했다.ⓒ충북도
    이어 괴산배추요리대회, 괴산김장마켓, 김장나눔 릴레이도 열린다.

    특히 충북도와 괴산군은 체험물량 10㎏당 김장체험자에게 괴산사랑상품권 5000원을 지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