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 교사, 학습공동체 협력적 조직문화 조성”
  • ▲ 대전서부교육지원청이 중학교 신규 교사의 협력적 성장을 위해 지난 30일 오후 대전덕명중학교 미디어스페이스에서 신규교사 나눔장학을 실시했다.ⓒ대전교육청
    ▲ 대전서부교육지원청이 중학교 신규 교사의 협력적 성장을 위해 지난 30일 오후 대전덕명중학교 미디어스페이스에서 신규교사 나눔장학을 실시했다.ⓒ대전교육청
    대전 서부교육지원청은 지난 30일 오후 대전덕명중학교 미디어스페이스에서 중학교 신규교사의 교육 활동을 돕고 개별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신규교사 나눔 장학을 실시했다고 31일 밝혔다.

    신규교사 나눔 장학은 서부교육지원청의 중요한 장학활동으로 지난달 5월에 이어 2번째로 신규교사들이 교사 학습공동체 활동에 적극 동참하고 수업사례 나눔과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전달하고 실제로 함께 활동해 보는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 

    협력적 성장을 위해 효과적인 수업 나눔 활동을 주제로 특강과 보조강사인 도우미를 중심으로 실질적인 나눔 활동하는 등 실천적인 연수로 진행됐다. 

    신규교사나눔 장학은 장학활동을 통해 신규교사들이 교사 학습공동체에 적극 동참해 협력적인 조직문화를 만들어가고, 또 자신의 성장을 넘어 학교 교육력을 높이는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나눔 장학에 참여한 신규교사는 “나눔 활동을 통해 집단지성을 발휘하는 것이 얼마나 큰 교육의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지 간접 경험할 수 있는 계기가 됐다”고 말했다.

    임민수 교육장은 “신규 교사의 협력적 성장을 위한 지원을 지속하겠다”고 약속했다.

    한편 대전 서구 관내 중학교에서는 교사 학습공동체인 ‘더 클래스’를 운영을 통해 자율적으로 전문성을 키워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