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7기 충남형 행복주택 ‘꿈비채’‧충남 서산공항 건설 등 성과”“천안·아산 KTX 역세권 R&D 집적지구완성, 서해선·경부고속철 직결·혁신도시 완성”
  • ▲ 양승조 더불어민주당 충남도지사 후보.ⓒ양승조 후보 선거 캠프
    ▲ 양승조 더불어민주당 충남도지사 후보.ⓒ양승조 후보 선거 캠프
    양승조 충남도지사 후보는 16일 “이번 선거는 양승조의 지난 4년 평가를 바탕으로 이뤄진 선거로, 새로운 충남, 미래 100년을 완성할 수 있는 적임자가 양승조”라고 밝혔다.

    그는 민선 7기 ‘양승조 도정’은 입주 후 두 자녀를 낳으면 임대료가 무료인 충남 형 행복주택 ‘꿈비채’는 세계적인 선도모델사업으로 인정받고 있고 75세 이상 어르신 시내버스·농어촌 버스 무료화 사업, 천안‧아산 KTX 역세권 R&D 집적지구 육성, 충남혁신도시 지정, 충남 서산공항 건설사업 현실화도 주요 성과로 꼽았다.

    양 후보는 뉴데일리와 인터뷰를 통해 “민선 7기 성과를 바탕으로 ‘미래 100년’을 준비하겠다”며 지지를 호소했다.

    다음은 양승조 후보의 서면 인터뷰 내용이다.

    -충남도지사 재선 도전 이유는.

    중단 없는 충남 발전을 위해 능력과 경험 있는 도지사가 필요합니다. 지난 4년간 ‘더 행복한 충남, 대한민국의 중심’을 향해 힘차게 달려왔습니다. 민선 7기 도정을 이끌면서 충남의 오랜 숙원사업과 현안들을 들추어냈고 해결의 실마리를 찾았습니다. 이제는 완벽한 해결을 통한 마무리가 필요한 시점입니다. 성과를 내본 사람만이 성과를 낼 수 있습니다. 저는 지난 4년간 축적한 도정 경험이 있고, 도민 여러분과 함께 많은 성과를 일궈냈습니다. 저 양승조가 새로운 충남, 미래 100년을 완성할 수 있는 적임자라고 생각합니다.

    -양승조 후보에게 6‧1지방선거의 의미는.

    지방정부와 중앙정부는 서로 협력하는 관계입니다. 새 정부가 하려는 일이 잘되려면 지방정부의 안정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충남 도정의 안정이 곧 국정의 안정입니다. 충남 도정의 안정과 연속성을 위해서 저 양승조가 한 번 더 일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번 도지사 선거는 우리 충남을 위해 일 잘할 수 있는 사람을 뽑는 선거입니다. 양승조를 지지해주시는 충남 민심은 4년 전과 크게 달라지지 않았다고 생각합니다.

    -왜 양승조 후보가 충남도지사에 당선돼야 하나.

    저는 지난 4년 동안 열심히 일했고, 실적으로 ‘일등 충남, 일등 도지사’를 증명해 보였습니다. 지난 4일 발표된 중앙일보 여론조사에서도 양승조 도정에 대한 평가는 잘했다가 무려 71.4%에 달했습니다. 도민들께서 일 잘할 수 있는 후보, 준비되고 검증된 후보인 저 양승조를 선택해주실 것이라고 믿고 있습니다. 

    -양승조 후보의 강점‧약점을 꼽는다면.

    저는 충남 도정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습니다. 지난 4년간 양승조 도정은 전국 1등, 전국 최초 등의 수식어가 붙은 많은 성과를 만들어낸 경험이 있습니다. 또 충남의 발전을 위해서 앞으로 4년간 무엇을 해야 할지 잘 알고 있습니다. 김태흠 후보가 여당 프리미엄을 등에 업고 있어 이번 선거 구도가 제게 불리하다는 일부 분석이 있지만 크게 개의치 않습니다. 이번 선거는 양승조 도정에 대한 평가를 바탕으로 이뤄지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 ▲ 양승조 충남도지사 후보가 부인 남윤자 여사와 함께 출근길 거리 인사를 하고 있다.ⓒ양승조 후보 선거 캠프
    ▲ 양승조 충남도지사 후보가 부인 남윤자 여사와 함께 출근길 거리 인사를 하고 있다.ⓒ양승조 후보 선거 캠프
    -충남의 가장 시급한 현안은.

    충남의 지역내총생산규모는 전국 3위이고, 1인당 규모는 전국 2위로 경제생산지표가 좋지만, 저출산·고령화·양극화 문제가 심화하고 있습니다. 지난 4년간 추진한 복지정책을 계속 추진, 확대하면서 난임 전문병원 건립, 공공산후조리원 설치 확대, 어르신을 위한 통합방문 의료 센터 운영 등 추가대책을 마련하겠습니다. 도민들의 주거환경 개선을 위해 꿈비채 건설을 확대하겠습니다. 지속가능한 충남, 더불어 잘사는 충남을 이뤄내겠다는 약속을 합니다.

    -경쟁 후보인 국민의힘 김태흠 후보를 평가한다면.

    김태흠 후보는 원내대표를 오랜 기간 준비하던 분인데 갑자기 당에서 떠밀려서 충남도지사 선거에 나왔습니다. 원내대표 불출마 선언을 하고 일주일 만에 충남도지사 출마를 선언했습니다. 선거가 임박해 출마를 결정하니 충남 도정에 대한 고민과 준비가 덜 된 모습입니다. 김태흠 후보의 공약을 보면 대부분은 민선 7기에서 이미 예산을 확보해서 추진하고 있거나 예비타당성조사를 앞둔 것입니다.

    -양 후보의 주요 공약 5가지는.

    충남 신성장동력 창출을 위한 5대 핵심공약이 있습니다. 첫째, 천안‧아산 KTX 역세권 R&D 집적지구를 완성해 미래산업을 주도하겠습니다. 둘째, 서해선과 경부고속철을 직결하여 충남기업의 경쟁력을 높이고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겠습니다. 셋째, 공공기관 이전으로 혁신도시를 완성하겠습니다. 넷째, 환황해경제권의 관문이 될 충남 서산공항을 건설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수도권광역급행철도를 천안역까지 연장 운행하여 수도권 접근성을 강화하겠습니다.

    -지난 4년간 주요 성과 5가지를 꼽는다면.

    민선 7기 양승조 도정은 역대 그 어떤 도정보다 많은 일을 했고 성과를 냈다고 자부합니다. 입주 후 두 자녀를 낳으면 임대료가 무료인 충남형 행복주택 ‘꿈비채’는 세계적인 선도모델사업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75세 이상 어르신 시내버스·농어촌 버스 무료화 사업, 천안‧아산 KTX 역세권 R&D 집적지구 육성, 임기 중 충남혁신도시 지정, 충남 서산공항 건설사업 현실화도 주요 성과로 꼽을 수 있겠습니다.
  • ▲ 양승조 충남도지사 후보가 길거리 인사 도중 한 유권자를 만나 반갑게 인사를 하고 있다.ⓒ양승조 후보 선거 캠프
    ▲ 양승조 충남도지사 후보가 길거리 인사 도중 한 유권자를 만나 반갑게 인사를 하고 있다.ⓒ양승조 후보 선거 캠프
    -충남도민과 유권자들에게 하고 싶은 말은.

    충남도민 여러분, 도지사 선거는 대통령선거도 아니고 정당투표도 아닙니다. 충남을 위해 일 잘하고, 일 잘한 사람을 뽑는 선거입니다. 저는 지난 4년간 도민 여러분과 함께 더 행복한 충남을 만들어 왔습니다. 그 성과 역시 인정받았습니다. 성과는 더욱 다지고, 미진한 부분은 더 확실하게 보완하겠습니다. 충남 미래 100년을 준비하겠습니다. 저 양승조를 응원해주고 지지해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충남혁신도시 지정 후속 대책은.
     
    2020년 충남 혁신도시 지정을 이뤄냈습니다. 이제는 수도권 공공기관의의 조속한 이전을 통해 혁신도시를 완성해야 할 때입니다. 혁신도시의 관문인 삽교역 신설이 예정되어 있고, 내포 신도시에 13만㎡ 규모의 업무 용지를 확보했는데 수도권 공공기관이 혁신도시에 빠르게 정착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겠습니다. 한국환경산업기술원 등 20개 공공기관을 유치해 혁신도시 완성에 박차를 가하겠습니다.

    한편 보산원초‧광풍중‧서울 중동고 졸업, 성균관대 법학과 졸업, 단국대 정책경영대학원 특수법무학과(석사)를 졸업한 양승조 후보는 변호사, 민주당 서해안 유류 피해지원대책 특별위원장, 새정치민주연합 사무총장, 20대 국회 보건복지위원장, 민주당 최고위원, 4선 국회의원(17~20대), 충남도지사를 역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