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단횡단 방지시설 등 9개 사업에 480억 투입
  • ▲ 대전시가 2022년까지 1033억원을 들여 교통사고 감축효과가 높은 사업을 중점 추진키로 했다.횡단보도 집중조명.ⓒ대전시
    ▲ 대전시가 2022년까지 1033억원을 들여 교통사고 감축효과가 높은 사업을 중점 추진키로 했다.횡단보도 집중조명.ⓒ대전시

    대전시가 오는 2022년까지 교통사고 감축 효과가 높은 사업을 중점 추진한다.

    28일 시에 따르면 2022년까지 교통사고 사망자 없는 안전하고 편리한 교통환경 조성을 위해 신규‧확대사업 등 4대 분야 24개 사업에 1033억 원을 집중적으로 투입된다.

    환한 밤거리 도로조명과 무단횡단 방지시설 등 9개 사업에 480억 원을 집중 투입된다.

    시는 38억 원을 투입해 무단횡단이 빈번한 68개소(총연장 15㎞)에 중앙차선 무단횡단 방지 펜스와 35개소(12㎞)의 보도와 차도 경계지역에 보행자 방호 울타리를 설치해 무단횡단 교통사고를 물리적으로 원천차단에 나선다.

    시야 확보가 어려운 야간시간대 사고 예방을 위한 교차로 조명탑(35개소 71개)과 횡단보도 집중조명(390개소 780개), 노후 가로등 교체(1400등) 등 조도 개선 사업과 교통신호기(240개) 및 무인 교통단속 장비(198개소) 등 교통안전시설 설치사업에 총 442억 원이 투입된다.

    시는 자율주행차 상용화에 대비해 2022년까지 150억 원을 투입해 차량과 차량, 차량과 기지국 간의 교통정보 공유를 통한 돌발상황에 대비할 수 있는 차세대 지능형 교통시스템(C-ITS)을 16개 주간선도로 134㎞ 구간에 설치해 나갈 예정이다.

    터널 내 교통사고 방지를 위한 ‘터널 관리시스템’을 도솔터널에 도입하고 73개 교차로에 스마트신호 제어시스템을 구축하는 등 60여억 원을 투입해 첨단교통시스템을 신규‧확대 설치할 계획이다.

    왕복 6차로 이상 간선도로 교차로 및 곡선 구간 등 위험지역 100개소에는 좌회전 및 직진차로의 노면 색깔 유도선(Color-lane)을 설치해 교통사고를 줄여나갈 계획이다.

    이어 차량 속도 제한을 통해 보행 안전 확보를 위해 ‘안전속도 5030’정책도 내년 4월부터 본격 시행한다. 

    간선도로는 50㎞/h, 이면도로는 30㎞/h로 속도가 하향조정 되며, 현재 대전시 전역의 교통시설 정비를 완료했다. 

    아울러 시는 보행환경 개선, 어린이‧노인‧장애인 보호구역(124개소) 확대 및 신설, 연간 5건 이상 발생한 교통사고 구간에 대한 원인분석을 통한 신호등 위치조정과 횡단보도 신설 등 6개 계속사업에도 339억 원이 투입된다.

    시는 도로교통법(일명 민식이법)이 개정 시행(2020.3.25.)됨에 따라 내년까지 총 260억 원을 투자해 어린이보호구역에 교통신호기와 무인 교통 단속카메라 설치를 완료할 계획이며, 초등학교 주변 보도설치 등에 106억 원이 투입되는 등 어린이가 안전한 교통환경을 조성해 나갈 계획이다.

    한선희 교통건설 국장은 “내년에는 전체 사망사고의 50%를 차지하는 차 대사람 사고, 즉 무단횡단 등으로 인한 사고 제로화(Zero化)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한편 대전의 경우 교통사고 사망자는 차 대사람 사고자(54.8%)의 경우가 가장 높고 보행사망자 중 65세 이상(52.5%)이 가장 높으며, 교차로 내 야간교통사고 사망자가 61.4%(44명 중 27명)로 아주 높게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