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3월까지 주간 단위 ‘상황파악’…현장 기술지원 등 신속 대응
  • ▲ 충북도청 전경.ⓒ충북도
    ▲ 충북도청 전경.ⓒ충북도
    충북도가 ‘월동꿀벌 피해 대책반’을 구성해 월동기가 끝나는 내년 3월까지 운영키로 했다고 13일 밝혔다.

    이는 올해 초에 이어 이번 겨울에도 월동꿀벌이 사라지는 피해가 재발될 우려에 따른 조처다.

    대책반은 농정국장을 반장으로 7개 행정부서가 참여한 총괄팀, 기술지원팀, 교육․지원팀, 현장대응팀 등 4개 팀으로 구성된다.

    대책반을 운영함으로써 유관기관 간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체계적으로 월동꿀벌 피해 저감 대책을 추진, 이상징후 발생 시 신속히 대응해 피해 확산을 최소화한다는 게 도의 설명이다.

    부서별 주요 임무는 우선 △양봉농가에 피해예방을 위한 사양관리 방법 △꿀벌응애 방제 방법 △피해 시 신고 방법 등을 교육한다.

    시·군(농업기술센터)에서는 피해 신고가 접수되면 조사를 통해 피해 상황을 파악해 보고하고, 농업기술원에서는 피해 원인을 파악하고 필요한 현장 기술을 지원한다. 

    동물위생시험소에서는 질병 발생 원인을 진단해 그에 따른 방역조치를 취한다. 

    피해 원인이 해충에 의한 것으로 판별될 경우 관계 기관 및 양봉 협회는 즉시 인근 농가에 내용을 전파해 초동방제를 실시한다.

    도는 올해 초 월동꿀벌 실종현상으로 피해를 입은 양봉농가를 위해 9종 47억 원을 조기에 지원했으며, 올겨울 월동꿀벌 피해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 비상 시 사용할 수 있는 고체사료 13억 원을 추가로 지원했다.
     
    농촌진흥청, 전문가, 업계에서는 올해 많은 양봉농가에서 벌꿀, 로얄제리 등 양봉산물을 8월까지 생산하면서 꿀벌응애의 방제 적기인 7월에 방제가 미흡했고, 이로 인해 응애가 확산됨으로써 내년 봄에도 월동꿀벌이 사라지는 피해가 재발될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정찬우 축수산과장은 “올해 초 월동꿀벌 피해가 회복되기도 전에 또다시 피해가 우려되는 상황에서 조기 신고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양봉농가는 피해 발생 시 관할 시․군(농업기술센터)에 즉시 신고해 줄 것”을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