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나항공 서류 제출·책임자 경질·이시종 지사 출석 요구 안 되면 전환 ‘배수진’
  • ▲ 충북도의회 청주공항MRO 특별점검위원회가 16일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조사특위로의 전환을 천명하고 있다.ⓒ김종혁
    ▲ 충북도의회 청주공항MRO 특별점검위원회가 16일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조사특위로의 전환을 천명하고 있다.ⓒ김종혁

    충북도의회 청주공항 항공정비사업(MRO) 특별점검위원회가 권한이 강화되는 ‘조사 특위’로의 전환을 천명하면서 충북도와 본격적인 갈등을 예고했다.

    엄재창 특위 위원장을 비롯한 위원들은 16일 오후 도청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200여억원의 도민혈세를 쏟아 부은 항공정비사업 유치가 어려워져 특별점검위원회를 운영했으나 점검 특위로서는 한계가 있다고 판단해 조사특별위원회로 전환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조사 특위 구성 후 전면 재조사를 실시하기에 앞서 △아시아나항공 관련서류 제출 △책임자 경질 △이시종지사 특위 출석을 다시 촉구한다”며 일단의 조건을 제시했다.

    아울러 “내년 1월 24일에 제 7차 회의를 진행하겠다”고 말하며 그동안에 조사 특위를 꾸리기 위한 움직임이 진행될 전망이다.

    앞서 MRO특위는 이날 오전 10시 6차 회의를 속개 했으나 그동안 요청했던 이시종 도지사가 출석하지 않아 오후 3시로 연기했으며 마지막까지 출석에 응하지 않자 기자회견을 열고 ‘조사 특위’ 배수진을 쳤다.

    ‘조사 특위 전환’은 지난 15일 열린 회의에서 본격적으로 제기됐다.

    이날 회의에서 특위 위원들은 아시아나항공 관련 서류 열람을 요구했으나 전상헌 청장이 “당초 입장에는 변함이 없다”며 제출도 아닌 열람 자체를 거부했다.

    엄재창 위원장은 “지난번 본회의장에서 분명히 열람을 약속하지 않았느냐”고 따져 물었지만 전 청장과 경자청 관계자들은 ‘비공개’ 입장을 고수했다.

    이어 특위 위원들은 “더 이상 점검 특위를 진행할 수 없다”며 “증인출석과 자료제출의 강제성이 있는 조사 특위로 전환해 전면 재조사 하겠다”며 회의를 접었다.

    이로 인해 6차 회의까지 진행됐던 도의회 ‘청주공항MRO 점검특위’는 사실상 기능을 상실하게 된 모양새다.

    그동안 도의회는 지난 행정사무감사에서 아시아나항공 관련 자료 제출을 강제할 수 있는 기회가 있었지만 이를 제대로 살리지 못했다. 물론 이면에는 전 청장이 엄 위원장에게 열람시켜 주겠다는 구두 약속이 있었지만 지켜지지 않았다.

    한편 충북경자청은 내년 1월 24일로 예정된 7차 회의까지 한 달여의 시간을 벌게 된 셈이다.

    한 특위 위원은 “아시아나항공 관련 서류를 꽁꽁 숨기는 데는 분명한 이유가 있을 것”이라며 조사 특위로의 전환과 재조사 의지를 피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