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서비스정책학과 4학년 오태희 학생 전공수업 과제로 시작“취업 소외 계층에 도움 주는 전문가 되고파”
-
- ▲ KCI 등재 학술지 ‘교육혁신연구’ 제35권 1호에 주저자로 논문을 게재한 한국기술교육대학교 고용서비스정책학과 4학년 오태희 학생.ⓒ한기대
한국기술교육대학교(KOREATECH)는 고용서비스정책학과 4학년 오태희 학생의 연구논문이 KCI 등재학술지에 게재됐다.오태희 학생이 주저자로 참여한 논문‘청년의 니트(NEET, Not in Education, Employment or Training 무직 상태이나 취업을 위한 교육이나 직업훈련도 받지 않는 이들) 경험과 극복과정에 대한 질적 메타요약 : 사회정의 상담을 중심으로’가 교육혁신연구 제35권 1호에 31일 게재됐다.오태희 학생은 2023학년도 2학기 수강한 ‘취업지원의 실제’교과목을 통해 니트 청년들의 고민과 어려움을 접하게 됐고, 과제로 시작한 연구를 주도적으로 발전시켜 학술대회 주제 발표에 이어 KCI 등재 학술지 게재라는 성과로 이어졌다.이 연구는 청년들의 니트 경험과 어려움을 극복하는 과정에 대한 질적 연구를 다면적으로 심층 분석, 사회적·구조적 관점으로 확장해 해석한 내용이 독창적이고 학문적 기여도가 높다는 심사평을 받았다.오태희 학생은 “1년 반 동안 수행해 온 니트 청년에 대한 탐구가 결실을 맺어 뿌듯하다. 앞으로도 사회적 소외 계층과 취업에 어려움을 겪는 이들에게 지속적으로 도움을 주는 전문가로 성장하고 싶다”고 밝혔다.이혜은 지도 교수는 “사회과학 분야에서 학부생이 주저자로 논문을 게재하는 경우는 매우 드문 일”이라며 “앞으로도 학생들과 더욱 연구하며 직업상담학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