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법무부·LH협약 사업속도내는 듯…시민 눈 속여”
  • ▲ 국민의힘 양홍규·윤소식 대전 서구(을)·유성(갑) 후보는 18일 대전시의회 기자회견을 통해 더불어민주당 박범계·조승래 서구(을)·유성(갑) 후보 등을 향해 대전교도소 이전 관련 책임론을 제기했다.ⓒ대전정치부기자단
    ▲ 국민의힘 양홍규·윤소식 대전 서구(을)·유성(갑) 후보는 18일 대전시의회 기자회견을 통해 더불어민주당 박범계·조승래 서구(을)·유성(갑) 후보 등을 향해 대전교도소 이전 관련 책임론을 제기했다.ⓒ대전정치부기자단
    국민의힘 양홍규·윤소식 대전 서구(을)·유성(갑) 후보는 18일 대전시의회 기자회견을 통해 더불어민주당 박범계·조승래 서구(을)·유성(갑) 후보 등을 향해 대전교도소 이전 관련 책임론을 제기했다.

    이어 “대전을 대한민국 정치 중원으로서 명예를 회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양홍규·윤 소식 후보는 이날 “대전시가 대전교도소 이전을 위해 2022년 법무부, LH와 협약을 맺고 사업에 속도를 내는 듯했으나 이는 허울 좋은 협약식으로 대전시민의 눈을 속였다”며 이같이 밝혔다.

    실제로 한국개발연구원(KDI) 중간점검 결과 ‘사업성 미흡’ 판단을 받는 등 현재 계류 중이다. 

    대전교도소는 건립 당시 도시 변두리였지만 시간이 지난 개발이 지속됐고, 도심으로 변해 이전 문제가 꾸준히 제기됐고, 수용률 100%를 이미 초과함으로 신축이전 등은 대전시 숙원사업이 됐다. 

    윤소식 후보는 조승래 후보의 ‘대전교도소 이전 추진법’은 ‘꼼수 법률안’으로 “이재명 당 대표 사법리스크 방탄을 위해 뒤늦게 예타면제 법률안을 내놓았다”고 지적했다.

    이어 “국가재정사업으로 교도소 이전을 검토했다면 이미 이전이 시작될 것이고, 도 최근 본인의 유튜브 채널을 통해 예비타당성 조사가 마치 정권이 바뀌고 시장이 바뀌면서 진행되지 않는듯한 뉘앙스로 말도 했다”고 말했다.

    특히 “조 후보는 한동훈 위원과 이장우 대전시장, 그리고 저에게 22대 국회에서 ‘예타면제 법률안’을 통과시키자며 제안하는 등 어이가 없는 말을 했다”고 일갈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이 180석 의석을 갖고도 못했던 일을 국민의힘이 나서면 된다고 말하는 등 이해할 수 없는 발언을 일삼았다”고 덧붙였다.

    양홍규 후보는 당시 법무부 장관으로 있던 박범계 후보에게 날을 세웠다. 양 후보는 “교도소 이전 문제를 비롯해 지역 센트럴파크 조성, 아트브릿지 건설 등 자신의 약속이 이행되지 않은 것을 시정 주체가 바뀌기 때문이라고 해명한다면 이는 정책 무능을 자인한 것과 같다”고 지적했다.

    그는 “박 후보는 이번에 새롭게 국가전략가로 자처해 충청판 실리콘밸리를 완성하겠다고 포부를 밝혔지만 어떻게 만들겠다는 구체적인 비전은 없기에 빌 공자 공양이라고 단정해도 무방할 것 같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