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운하 청장은 스스로 밝히는 것이 공복으로서 마지막 소임”한국당 대전시당, 27일 김기현 전 울산시장 수사와 관련 ‘성명’김기현 전 시장 “출세 위해 관권 악용 의혹 진상 드러나”
  • ▲ 자유한국당 소속 김기현 전 울산시장이 27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지난 6.13 지방선거를 석 달 앞둔 시점의 경찰 조사의 부당함을 주장하고 있다. ⓒ이종현 기자
    ▲ 자유한국당 소속 김기현 전 울산시장이 27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지난 6.13 지방선거를 석 달 앞둔 시점의 경찰 조사의 부당함을 주장하고 있다. ⓒ이종현 기자
    내년 총선출마가 유력한 황운하 대전지방경찰청장이 최근 명예퇴직을 신청한 가운데 지난해 울산지방경찰청장 재직 당시 김기현 울산 시장 수사와 관련해 자유한국당과 김 전 울산시장의 공세가 격화되고 있다.

    자유한국당 대전시당은 27일 “작년 지방선거 직전 한국당 후보인 김 울산시장에 대한 경찰수사는 청와대의 하명에 의해 시작된 것으로 밝혀졌다”며 성명을 발표했다. 

    박희조 대전시당 대변인은 이날 성명에서 “조국 사태로 증명됐듯이 거짓과 위선의 문재인 정권과 권력에 눈이 먼 정치경찰이 합작해 만든 정치공작, 기획수사 의혹들이 속속 드러나고 있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명백한 야당 탄압이자 민주주의를 유린한 수사를 총지휘 했던 황운하 대전지방경찰청장은 첩보를 받았을 뿐 구체적인 사항은 모른다고 주장했다”고 전했다.

    대전시당은 “사법당국은 당시 민정수석이었던 조국 수석이 수사를 불법적으로 지시 했는지와 함께 내년 총선 공천을 두고 최고 권력층과 황 청장이 검은 거래를 했는지 여부 등에 대한 의혹을 밝혀주기를 촉구한다. 황 청장은 본인과 관련된 각종 의혹들이 불거졌는데도 정치 욕심을 위해 발뺌과 모르쇠로 일관할 게 아니라 경찰가족의 명예를 지키고 공복으로서 마지막 소임을 다하는 길이 무엇인지 진지하게 고민해 보기 바란다”고 말했다. 

    황 청장은 2018년 울산경찰청장 재직 당시 김 울산시장의 지역 레미콘업체 선정과 관련해 비서실장실 등 시청 5곳을 압수수색하는 등 전방위 수사를 실시했다. 6‧13지방선거에서 낙선한 김 전 시장은 울산지검에 황 청장을 고소‧고발했다.

    김 전 시장은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가진 기자회견을 통해 지난해 자신의 경찰수사와 관련해 “국민에게서 위임받은 공적 권한인 수사권을 특정인의 개인적 출세와 특정 정치세력의 권력 획득‧강화를 위해 자의적으로 마구 남용한 권력 게이트의 마각”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황 전 청장은 김기현 죽이기 정치공작을 기획, 나와 주변인들에게 없는 죄를 조작해 덮어씌운 배경과 관련해 ‘문재인 정권이 황 씨에게 내년 국회의원 자리를 대가로 주기로 약속하고 무죄가 뻔한 사안을 조작하도록 시킨 것이 아니냐’는 소문이 파다했다. 황 씨가 민주당 공천으로 내년 총선에 출마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는데 출세를 위해 관권을 악용했다는 추악한 의혹의 진상이 일부 드러난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검찰은 울산경찰이 6‧13지방선거를 약 세 달 앞둔 지난해 3월 김 전 울산시장과 관련한 비위 첩보를 청와대 민정수석실로부터 넘겨받아 수사에 착수했다는 정황을 포착했다고 밝힌 데 이어 황 청장의 고소‧고발 사건을 서울 중앙지검 공공수사 2부에 배당했다.

    한편 황운하 대전경찰청장은 지난 18일 경찰 내부통신망에 퇴직원을 낸 사실을 밝히고 “1년 6개월 전 정치적 이유로 울산지검에 접수된 고발장이 종결되지 않아 12월 정기인사에서 명예퇴직이 이뤄질지는 아직 알 수 없다”며 불편한 심기를 내비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