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 오창읍 후기리 주민들, 청주시의회서 ‘침묵시위’
  • ▲ 충북 청주시 오창읍 후기리 소각장 신증설에 반대하는 주민들이 26일 청주시의회 현관 앞에서 반대 침묵시위를 벌이고 있다.ⓒ박근주 기자
    ▲ 충북 청주시 오창읍 후기리 소각장 신증설에 반대하는 주민들이 26일 청주시의회 현관 앞에서 반대 침묵시위를 벌이고 있다.ⓒ박근주 기자

    충북 청주시 오창읍 후기리 쓰레기 소각장 신·증설에 반대하는 지역주민들이 침묵시위를 벌였다.

    26일 청주시의회 현관 앞에서 후기리 주민 등으로 구성된 ‘오창후기리소각장반대대책위원회’(대책위) 회원 30여명은 엑스(Ⅹ)자가 그려진 검은 마스크를 쓰고 쓰레기 소각장 신·증설 반대 입장에 대한 반대 의지를 나타냈다.

    청주시와 대책위에 따르면 현재 후기리에는 ‘이에스지청원’이 130만㎡의 쓰레기 매립장과 하루 282t규모의 소각장, 500t규모의 슬러지 건조장 신·증설을 추진하고 있다.

    대책위 주민들은 이날 제41회 청주시의회 임시회 2차 본회의가 시작되자 회의장에도 참석해 Ⅹ자마스크를 쓰고 침묵시위를 이어갔다.

    본회장에서 청주시의회 박정희 의원이 나와 한범덕 청주시장을 상대로 후기리 쓰레기 소각장 신·증설에 대한 입장을 따졌다.

    박 의원은 “전국 쓰레기의 18%가 오창에서 소각되고 있는데도 추사 신증설이 허가되면 26%에 이른다”며 “청주시가 미온적으로 대처하지 말고, 소각장 신증설을 저지할 수 있는 방법(연구용역)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박 의원은 “소각장 증설업체가 2015년 ‘오창 환경개선 업무협약’을 통해 지역 사회에 누가되지 않도록 하겠다는 약속을 했다. 신사업을 추진하면서 청주시와 협의를 통해 성실하게 이행했는지 궁금하다. 시와 협의가 없었다면 약속을 이행하지 않은 것이 된다”고 지적했다.

    박 의원의 지적에 대해 후기리 주민들은 “신·증설은 있을 수 없다”며 “여기에 새로 시설이 들어선다면 7만 명의 오창지역 주민들에게 미세먼지와 함께 발암물질로 치명적인 결과를 유발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에 대해 한 시장은 “협약에서 오창과학산업단지 외 지역에서 소각장을 건립하는 것으로 했는데 다시 입지하는 타당하지 않은 것으로 생각한다. 협약 내용을 다시 한 번 면밀히 검토해 보겠다”고 답했다.

    홍성민 대책위 사무국장은 “협약서에 명기한 대로 소각시설이 들어와서는 안된다는 것이 대책위의 입장”이라며 “앞으로 환경부나 금강유역환경청을 방문해서도 이 문제에 대해 주민들의 입장을 강하게 전달하겠다”고 말했다.

    주민들은 27일 환경부와 금강유역환경청을 항의 방문해 소각장 신·증설 신청을 부동의해 처리해 줄 것을 요구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