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까지 ‘청주시선’ 홈페이지서 참여 가능“내년도 시민참여 예산 사업 선정 계획”
  • ▲ 청주시선 홈페이지 ‘2025 시민참여예산 사업’ 온라인투표 사진.ⓒ청주시
    ▲ 청주시선 홈페이지 ‘2025 시민참여예산 사업’ 온라인투표 사진.ⓒ청주시
    충북 청주시가 오는 27일까지 2025년 예산안에 담을 시민참여예산 제안사업 선정을 위한 온라인 투표를 실시한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온라인 투표는 주민들이 직접 선호하는 정책을 결정하도록 해 시민참여예산에 대한 관심도를 높이고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 마련됐다.

    투표 대상은 △흥덕고사거리 스마트 그늘막 설치 △무심천 하상도로 우레탄 산책길 보강 공사 △목련공원 보행로 및 안전펜스 신설 △당산공원 안전시설 확충 △명암유원지 산책로 거리 표시 등 13개 사업이다. 

    주민 온라인투표는 만 14세 이상 청주시민이면 누구나 청주시선 홈페이지(siseon.cheongju.go.kr)에서 참여 가능하다. 3건의 선호사업에 투표하면 된다.

    시는 온라인 시민투표 결과를 40%, 오는 27일 개최되는 시민참여예산위원회 총회 투표결과를 60%로 반영해 2025년 예산 반영사업을 최종 선정하고 본예산에 반영해 11월 의회에 제출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많은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해 내년도 시민참여예산 사업으로 선정할 계획”이라며 “시민참여예산 투표에 참여해 예산의 투명성과 공정성을 높이는 데 동참해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