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당 이응패스 예산 삭감 관련 논평 이현정 시의회 산건위원장, 이응패스 예산 삭감에 '조례시행 우선'
  • ▲ ⓒ국민의힘 세종시당
    ▲ ⓒ국민의힘 세종시당
    국민의힘 세종시당은 18일 세종시 대중교통 활성화와 교통약자 지원을 위한 이응패스 예산 전액 삭감과 관련해 "세종시민 대다수가 찬성했지만, 결국 민주당 소속 세종시의원에게 발목이 잡혀 무산 위기에 처했다"고 비판했다.

    세종시당은 이날 논평을 내 "세종시가 세수 부족으로 힘든 상황에서 최대한 민생을 우선으로 시장부터 각 부서별 업무추진비를 삭감하고 시민들을 위한 사업을 준비했지만, 시의회는 시정과 거꾸로 가는 예산을 심의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다수를 차지한 민주당 의원들은 세종시가 자진 삭감한 업무추진비를 살리는가 하면 이응패스 예산을 논의도 없이 삭감했다. 그 대신 예산안에 없던 민주당 의원 개인 지역구 신규예산으로 넣고 증액시켰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민선 4기 세종시가 추진하려는 사업들을 사사건건 발목을 잡는다면 그 모든 피해는 시민들이 입게 될 것"이라며 "시민들을 위해 써야 할 권력을 민생이 아닌 정쟁의 도구로 악용하지 말라"고 덧붙였다. 

    세종시당은 "거대의석수에 기대 민심을 외면하고 정쟁 수단으로 악용하는 세력들에게 남은 것은 시민들의 따가운 회초리일 뿐이다. 총선이 얼마 남지 않았다. 시민들의 현명한 선택을 간곡히 호소드린다"고 전했다.

    앞서, 이현정 세종시의회 산업건설위원장은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대중교통혁신추진사업 소위 이응패스 시행 예산(19억2000여만 원) 전액 삭감한 것은 관련 조례가 먼저 시행되고 그 근거로 예산을 세워지는 것"이라며 삭감 이유를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응패스 조례안도 지난해 11월부터 집행부의 충분한 설명과 제안이 있었는데 지속적으로 막아섰다는 것은 발의한 조례의 정확한 명칭은 세종특별자치시 대중교통 기본조례 일부 개정 조례안"이라며 "원안에 명기된 나이 기준을 수정에 따른 논의가 필요와 비용추계가 없어 보류됐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