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승조 전 지사, ‘천안을→홍성·예산’ 출마 설득력 떨어져” “대통령 지역공약 전국 공모 적절치 않고 약속 지켜져야”“민생토론회 가세로 태안군수 불참 민주당인사라 뺀건 아냐”
  • ▲ 김태흠 충남도지사가 27일 오전 도청에서 윤석열 대통령 서산민생토론회 결과와 관련해 기자들에게 설명하고 있다.ⓒ김정원 기자
    ▲ 김태흠 충남도지사가 27일 오전 도청에서 윤석열 대통령 서산민생토론회 결과와 관련해 기자들에게 설명하고 있다.ⓒ김정원 기자
    김태흠 충남도지사는 26일 “서산에서 열린 ‘윤석열 대통령의 민생토론회’는 충남도로써는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어냈다”고 밝혔다.

    김 지사는 이날 오전 도청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지난 26일 윤 대통령의 서산 방문에 앞서 대통령실과 협의(샅바싸움)하는 과정이 있었다. 서산에서 열린 민생토론회는 진짜 의미 있는 토론회”라고 강조했다. 

    이어 “왜냐하면 대통령 공약과 도지사 제외 공약이 중복되는 부분들이 있는데, 이런 문제를 저 혼자만 해결할 수 없는 이런 부분들을 논의해서 방향을 잡았다는 부분은 저는 큰 의미가 있다”며 “(민생토론회에서) 보령‧서천‧청양‧부여가 거론이 안 된 부분들은 앞으로 논의될 것이고, 충남 전체적인 미래 방향을 설정하는 데 있어서 유익한 토론회였다”고 긍정 평가했다.

    김 지사는 질의답변에서 가세로 태안군수가 대통령 주재 민생토론회 불참한 것과 관련해서도 언급했다.

    그는 “민생토론회에 가세로 태안 군수만 초청을 못 받은 게 아니다. 의제 세션을 논의하는 지역 시장(단체장)만 온 것”이라며 “혹시 민주당 출신이라서 뺏느냐는 오해를 하는 것 같은데, 그렇지 않다. 천안‧아산시장도 안 왔다. 오해”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이 총선을 40여 일 앞두고 서산을 방문이 총선용이라는 지적에 대해서는 “관권 선거라는 지적이 있을 수 있다. 윤 대통령은 국가를 경영하는 입장에서 지방을 돌면서 현안을 듣고 해결하는 부분은 역대 대통령이 하지 않은 부분을 하고 있다. 윤 대통령이 지역의 현안을 많이 꿰뚫고 있고 그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하는 고민하는 대통령은 역대 대통령 중 윤 대통령에게 후한 점수를 줄 수 있다”며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김 지사는 양승조 전 충남도지사가 천안을에서 홍성‧예산 선거구로 바꿔 출마한 것과 관련해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헌법에 따라 어디든지 가서 출마할 수 있다. 그러나 자기가 출마한 지역에 대해 어떻게 예산을 확보하고 발전시킬 것인가 하는 고민 속에서 지역구를 선정해야 한다. 지역구 선택은 자유지만 홍성‧예산을 어떻게 발전시키고 밑그림을 그릴 것이냐는 측면에서 좀 설득력이 약한 것 같다”고 지적했다. 
     
    대통령 지역 공약의 전국 공모와 관련해 “공약을 한 뒤 공모를 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 대통령이 약속했고 도지사가 약속했으면 그건 지켜져야 한다. 도출장소와 의병기념관 공모 당시 판단력이 흐려지고 끌려간 부분이 없지 않았는데, 얼마나 후회했는지 모른다. 대통령의 대선 지역공약이 전국에 풀면(공모) 안 된다고 끊임없이 얘기했지만, 주무부서는 공모하지 않고 선정할 경우 후폭풍을 우려하고, 민심 부분에 대해 상당히 예민하게 반응하고 있다”며 정부의 입장을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