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사능 오염 검사 폭증 예상…광역단체 검사장비 보유 ‘1~3대 불과’ 대전 2대·충북 2대·충남 2대·세종 1대…방사능 검사 장비 추가 구입
  • ▲ 충남도가 보유한 방사능검사장비(방사능 자동시료처리장치 네오시스코리아, NSC-30DA).ⓒ충남도
    ▲ 충남도가 보유한 방사능검사장비(방사능 자동시료처리장치 네오시스코리아, NSC-30DA).ⓒ충남도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가 임박한 가운데 충남도와 강원도 등 바다를 끼고 있는 지자체를 중심으로 원전 오염수 방류 대응 TF팀을 구성, 본격적인 대응에 착수했다. 

    일본이 원전 오염수 방류를 시작하면 바닷가 어민과 소비자 등을 중심으로 수산물과 식품 등 방사능 오염 여부와 관련한 검사 수요가 폭발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방사능 오염을 검사할 수 있는 장비는 대전시 2대, 충남도 2대, 충북도 2대, 강원도 1대, 세종시 1대를 각각 보유하고 있지만, 턱 없이 부족하다. 

    12일 본보가 보건환경연구원 등에 확인한 결과 방사능 검사 장비 1대가 검사에 소요되는 시간은 3시간 이상이다. 여기서 3시간은 검체를 잘개 잘라 순수하게 검사하는 시간이며, 검체를 운반·검사하기까지 적어도 5~6시간이 필요하다. 즉, 장비 1대를 24시간 동안 풀가동하더라도 하루 4건 정도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방사능검사 장비 1대를 보유하고 있는 강원도는 추가 1대 장비 도입을 서두르고 있다. 현재 미국에서 장비를 제작 중인데, 장비 도입은 두 달 정도 걸릴 것으로 예상됐다.  

    충북도는 보건환경연구원과 내수면연구소에 각 1대를 보유하고 있는데, 올해 연말까지 추가 1대를 구매할 예정이다. 그러나 충북과 강원, 충남도 등 각 기초지자체에는 방사능 검사장비가 전무한 실정이다.

    지난 11일 일본 원전 방사능 오염수 방류대응 TF팀을 꾸린 충남도는 보건환경연구원(천안 농수산물검사소)과 수산자원연구소 산하 서산 수산물안정센터(감마 핵종분석기, 자동 시료처리장치)에 각 1대씩을 보유하고 있고, 서산 수산물안전성센터가 방사능검사 장비 1대 추가 도입을 위해 조달청에 발주한 상태다.

    문제는 일본이 원전 오염수를 방류를 시작할 경우 어민들과 소비자들을 중심으로 폭발적인 검사 요구가 쇄도할 것으로 예상함에 따라 각 지자체가 비상이 걸렸다. 

    야당을 중심으로 일본이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를 하기도 전에 과학에 기반한 것이 아니라, 과거 ‘광우병 괴담’ 이상으로 ‘오염수 괴담’을 정치 쟁점화하면서 파장이 커지고 있다. 벌써부터 횟집 매출이 급감하는 등 피해가 심각한 상황이다. 

    김진태 강원특별자치도지사는 10일 도청에서 기자간담회를 통해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가 방류되지 않았는데도 과도한 불안 때문에 어민 생존권이 박탈되는 것을 막아야 한다. 벌써 어민들의 매출이 절반으로 떨어졌다”고 심각한 상황을 전했다.

    그러면서 일본 원전 오염수 방류 대응과 관련해 “방사능검사를 확실하게 하고 수산물 판촉을 통한 소비촉진, 어민 피해지원을 강화하겠다”면서 “방사능검사 장비 1대를 보유하고 있는데, 추가 1대를 발주했다. 만약 장비 도입 이전에 오염수를 방류하면 보건환경연구원 장비를 풀 가동하겠다”고 대응책을 내놨다. 

    충남도는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대응 TF팀’ 구성을 마치는 등 발빠르게 대처하고 있다. 

    도는 해양수산국장은 단장으로 한국원자력연구원과 충남연구원, 도 공무원 등이 참여하는 총괄지원반, 수산물 안전대응반, 어업인 지원반, 수산물 유통관리반, 급식 시설 식자재 관리반을 구성, 대응에 나섰다.

    총괄지원반은 충남해역 해양 방사능 측정‧정보 공개 등을 맡고, 수산물 안전대응반은 위판장‧양식장 등 생산단계 수산물 안전성 조사 및 결과 공개 등을, 어업인 지원반은 수산물 피해, 생산량 등 모니터링 및 해수 안전성 실시간 감시‧어업인 보호, 수산물 유통관리반은 일본산 수입 수산물 원산지 표시 단속 강화 및 국내 수산물 소비촉진‧홍보대책 추진 등을 맡는다. 

    급식 시설 식재료관리반은 유통식품 방사능 수거검사, 학교급식 식재로 방사능 정밀검사, 가짜뉴스 대응을 맡고, 한국원자력연구원은 어업지도선 방사능 측정기기 데이터 실시간 분석, 공유 등을 담당한다. 

    한 광역지자체 관계자는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를 앞두고 각 지자체가 방사능 검사장비를 추가 구매에 들어가는 한편 식약처도 방사능 검사장비가 부족한 지자체에 검사장비를 구입, 지원할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박성훈 해양수산부 차관은 지난 11일 브리핑을 통해 “정부는 기존 92개 정밀조사 정점에 대해 108개 긴급조사 정점을 추가해 총 200개 정점을 조사하고 그 결과를 신속하게 공개하는 등 우리 해역의 안전관리 기반을 더욱 강화하겠다”며 “해수부는 긴급조사에는 신속 분석법을 적용해 분석 기간을 4일 이내로 단축하고 조사 시작으로부터 한 달 이내에 108개 정점에서의 안전성을 모두 확인하고 그 결과를 발표하겠다”고 약속했다.

    한편 해양수산부가 지난 10일까지 수산물과 일본산 수입 수산물 방사능검사 결과 방사능이 검출된 사례는 없다. 

    해수부가 지난 10일까지 추가된 생산단계 수산물(오징어, 흰다리새우, 눈다랑어, 병어, 덕대 등 검사 건수 상위 5개 품목) 방사능 검사 결과는 총 37건(올해 누적 4962건)으로, 전부 적합했고, 지난 11일까지 추가된 유통단계 수산물 방사능 검사는 총 27건(올해 누적 2728건)도 전부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4월 24일부터 이후 ‘국민신청 방사능검사 게시판’ 운영 결과에서도 108건 중 94건 모두 적합했고, 지난 7일 검사된 일본산 수입 수산물 방사능검사는 28건 중 역시 방사능 검출된 수산물은 없다. 

    충남보건환경연구원도 2015년 이후 학교급식과 유통수산물, 농산물가공식품 등 3343건(6월 말 현재)에 대해 방사성 검사를 한 결과 검출(세슘‧요도 등)된 사례는 없는 상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