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서산시·주민대책위 7개 사항 ‘합의’
  • ▲ 충남 서산 오토밸리 산업폐기물매립장의 폐기물 외부반입문제를 놓고 인근지역 주민·시민단체와 업체 간의 갈등이 3년째 이어지고 있다. 사진은 이를 반대하는 주민들과 시민단체 관계자들이 지난 1월 8일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서산환경파괴시설백지화연대
    ▲ 충남 서산 오토밸리 산업폐기물매립장의 폐기물 외부반입문제를 놓고 인근지역 주민·시민단체와 업체 간의 갈등이 3년째 이어지고 있다. 사진은 이를 반대하는 주민들과 시민단체 관계자들이 지난 1월 8일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서산환경파괴시설백지화연대
    3년간 갈등을 빚어왔던 충남 서산 오토밸리 산업업단지 폐기물 매립장 영업범위 제한 문제가 일단락됐다. 

    2일 충남도와 주민대책위 등에 따르면 충남도와 서산시, 반대 대책위원회가 지난 29일 최종 합의안을 도출해냈다.

    대책위 발표한 최종합의 내용은 △현 산폐장에 대한 공공운영방안을 시‧도, 서산 시민들이 함께 모색 △산폐장 운영시 시‧도 전담팀 구성, 상시 감시체계 운영 △충남도 유감 표명 및 충남도 투자입지과 이영석과장 공개 사과 △용량증설 과정 등 인허가과정, 행정처리과정 전반 재조사 △법제도 허점 보완 입법청원 △민관협의체 운영 등 7개 사항이다.

    김용찬 행정부지사는 “도는 민관협의체를 구성, 합의사항 준수 및 신속한 실천될 수 있도록 서산시와 협의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에 따라 대책위는 2일 합의안 설명회를 개최한데 이어 오는 10일 민관협의체 회의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도청 앞에서 무기한 단식농성을 해왔던 한석화 위원장은 농성을 풀었다.

    한편 46개업체가 입주한 서산오토밸리는 270만㎡의 부지(분양 260만㎡)에 산업폐기물 매립가능양은 132만톤 규모로 조성하고 있으며 오토밸리는 금강청과 영업구역과 관련해 소송을 진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