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공공운수노조 교통약자이동지원차량세종지회… “고용안정 방안 마련” 촉구
  • ▲ 공공운수노조 교통약자이동지원차량세종지회가 1일 세종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교통약자이동지원차량(누리콜)과 관련해 “세종시는 운전원 해고계획을 중단하고 고용안정 방안을 즉각 마련하라”고 촉구하고 있다.ⓒ김동식 기자
    ▲ 공공운수노조 교통약자이동지원차량세종지회가 1일 세종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교통약자이동지원차량(누리콜)과 관련해 “세종시는 운전원 해고계획을 중단하고 고용안정 방안을 즉각 마련하라”고 촉구하고 있다.ⓒ김동식 기자
    공공운수노조 교통약자이동지원차량세종지회가 1일 교통약자이동지원차량(누리콜)과 관련, 세종시는 운전원 해고계획을 중단하고 고용안정 방안을 즉각 마련할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세종지회는 이날 세종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세종지체장애인협회에서 누리콜을 7년간 위탁 운영해 왔다. 세종시가 직원채용 시 서류와 면접에 직접적으로 관여하고 있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이어 “세종시 공무원이 모든 직원이 지켜보는 자리에서 ‘장애인은 운전을 하면 안된다’는 식의 차별과 모욕적인 발언을 했다”며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살아가는 공동체를 이끌어야 할 세종시가 주체가 돼 장애인을 차별하는 발언을 서슴지 않는 것에 심한 모멸감을 느낀다”고 분개했다.

    특히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근무할 수 있는 환경과 조건을 만들어가야 할 세종시와 세종교통공사는 누리콜 운전원 해고계획을 중단하고, 전 직원의 조건 없는 100% 고용승계 및 직접고용을 포함한 대책방안을 마련하라”고 요구했다.

    이들은 “우리 누리콜 노동자들은 교통약자의 권익이 보호되는 날까지 노력할 것”이라며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모든 노동자들과 시민사회단체, 장애인단체와 연대해 투쟁해 나갈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에 시 관계자는 “앞으로 종사자 처우 개선 및 정규직화, 24시간 서비스 제공, 차고지 추가확보, 데이터 축적을 통한 차량 배치시간 단축 등 종합적인 운영개선·공공성 강화 방안을 마련해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현재 세종지체장애인협회 운전원 17명 중 중증장애인 5명, 경증장애인 3명이 채용돼 휠체어 차량을 운행하고 있으며, 차고지가 없어 체육관 주차장을 빌려쓰고 있는 실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