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오프라인서 20만 청원운동 진행…시민추진단 390여개 단체 가입
  • ▲ 행정수도완성세종시민대책위가 11일 세종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를 위해 국민청원과 서명운동을 동시에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김동식 기자
    ▲ 행정수도완성세종시민대책위가 11일 세종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를 위해 국민청원과 서명운동을 동시에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김동식 기자

    행정수도완성세종시민대책위가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를 위해 국민청원과 서명운동을 추진하고 있다.

    행정수도완성세종시민대책위는 11일 세종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와 관련해 이날부터 다음달 10일까지 한 달간 20만 국민청원 운동을 전개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지난 6, 7일 이틀간 조치원 일원에서 열린 ‘2019 세종시 조치원 봄꽃 축제’에서 서명운동을 벌여 시민 1000여 명이 서명이 동참했다.

    대통령집무실 설치 운동은 시민대책위와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 국민청원 시민추진단의 주도로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동시 진행되고 있다.

    특히 시민대책위는 국민청원을 시민참여형 운동으로 진행하기 위해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 국민청원 시민추진단’을 모집하고 있으며, 현재 시민추진단에는 290여개 단체가 가입했다.

    홍석하 위원장은 “정부부처의 3분의 2 이상이 세종시로 이전했지만 청와대와 국회가 서울에 위치해 행정의 이원화로 인해 행정의 비효율성이 구조적으로 제기되고 있다”면서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는 국가균형발전의 심장인 세종청사에 설치된다는 상징성으로, 대통령의 국가발전전략의 의지를 보여주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1만5000명의 공무원이 세종에서 안정적이고 효율적으로 일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가 역사적 부기점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세종시는 올해 행정안전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이전하고 국회 세종의사당 설치를 위한 용역이 진행 중인 상황에 설계비까지 반영돼 행정수도 대장정을 위한 초석을 차근차근 쌓아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