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진섭 행정국장, 2일 브리핑 “앞으로 소통특보 계획 없다”
  • ▲ 충북도 오진섭 행정국장이 2일 도청 기자실에서 소통특보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김종혁 기자
    ▲ 충북도 오진섭 행정국장이 2일 도청 기자실에서 소통특보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김종혁 기자

    충북도 소통특보로 내정됐던 송재봉 전 NGO센터장이 자진 사퇴하자 도는 앞으로 별도의 소통특보 자리를 만들 계획이 없다고 밝혀 이시종 지사의 인사권이 심각한 타격을 입었다는 여론이다.

    오진섭 행정국장은 2일 도청 기자실에서 “심려를 끼쳐드려 죄송하다. 송 내정자의 자진사퇴로 인해 더 이상 논란이 없기를 바란다”며 “소통특보와 관련된 추후의 계획은 정해진 것이 없다”고 밝혔다.

    이어 “소통특보는 없지만 다양한 방법으로 도민과 소통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송 내정자와 도청과의 사전 교감에 대해서는 “어제 당사자로부터 통보를 받았으며 사전 협의는 없었다”고 잘라 말했다.

    결국 이시종 지사는 내정자까지 선발해 놓고 내정자가 자진사퇴하자 ‘자리’ 자체를 포기해 버리는 이상한 상황을 만들어냈다.  

    송 내정자를 반대했던 자유한국당 의원들의 주장처럼 특정 사람을 위한 ‘선거용 자리’ 였음을 자인한 결과로도 비춰진다. 이에 대한 지역 정가와 시민사회단체의 반응은 극명하게 엇갈렸다.  

    5분 발언 등을 통해 송 내정자 철회를 요구했던 임병운 도의원(한국당 청주10)은 “사필귀정이다. 향후 이 지사는 지방선거 대비용 소통특보 임명을 중단하고 계층과 이념을 뛰어넘는 인물을 임용하길 바란다”고 평했다.

    이어 “도의 고위직 공무원 임명 시 도의회와의 충분한 협의를 거쳐 도민이 만족하는 인사를 실시해야 한다”고 말했다.

    반면 이선영 참여연대 사무처장은 “심히 유감이다. 사임할 수밖에 없는 환경을 조성해 놓고 시민사회단체에 책임을 전가하는 임명권자의 비겁한 짓”이라며 비판했다.

    그러면서 “송 내정자에 대한 보수층의 반대 여론은 충분히 예견 됐던 것”이라며 “제대로 대응해보지도 않고 포기한 것은 관료 중심의 도정 혁신을 포기한 것”이라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