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충남 전체 폐기물 발생량 및 구성표.ⓒ충남도
    ▲ 충남 전체 폐기물 발생량 및 구성표.ⓒ충남도

    충남지역 사업장 폐기물 매립지의 효율적 관리와 갈등 해결을 위한 대응전략이 필요하다는 전문가의 제안이 나와 관심을 끌고 있다. 

    사업장 폐기물 매립지는 대개 민간사업자가 입지선정부터 부지 조성·운영을 책임지며 매립지를 통한 이익창출을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일부 자연훼손, 소음, 악취와 함께 운영 관리의 안정성 미확보 등으로 지역주민의 건강을 위협할 수 있다는 것이다.

    21일 충남대학교 환경공학과 장용철 교수가 충남연구원이 발간하는 충남리포트 218호에서 “현재 충남지역 일부 시·군에서 신규 사업장 폐기물 매립지 조성과 관련해 지역주민, 지자체와 사업자간 갈등이 유발되고 있다”며 “충남의 사업장 폐기물 발생 특성과 수요 타당성 분석, 매립지 안정성 관리방안에 대한 검토를 통해 체계적인 대응방향을 수립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2013년 현재 충남의 전체 폐기물 발생량은 하루에 약4만5585t, 이중 사업장 폐기물은 약3만1500t으로 전체의 71%를 차지하고 있다.

    이에 장 교수는 “대부분의 도내 사업장 폐기물은 화력발전소 석탄재와 당진 제철소 폐금속류, 그리고 소각재 등이 차지하고 있지만 대부분 재활용(약 83%)되고 있어서 매립양은 상대적으로 매우 적다”고 말했다.

    다만 “향후 조성될 도내 사업장 폐기물 매립지는 지역 내 폐기물이 아닌 수도권을 포함한 타 지역 폐기물을 매립하는 용도로 활용될 가능성이 높다”고 내다봤다.

    또한 지난해 기준으로 도내 사업장 폐기물 매립지는 아산(3곳), 당진(2곳), 태안(3곳), 보령(3곳) 등 총11곳으로 앞으로 매립할 수 있는 용량에는 여유가 있다는 분석이다.

    그리고 향후 충남 폐기물의 자원화․에너지화 정책에 따라 사업장 폐기물 매립양은 점차 감소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장 교수는 “충남의 사업장 폐기물 매립지 대응을 위한 단기 전략으로 △사업장 폐기물 매립지 현황 및 수요 타당성 분석을, 장기적으로는 △도내 자연환경 보존을 위한 폐기물 매립 제로(Zero)화 정책 선언 △자원순환사회로의 전환을 위한 인프라 구축 등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이와함께 “수도권은 토지 가격이 비싸 매립지 조성비용이 너무 많이 들고, 입지 허가 절차도 까다롭기 때문에 충남지역으로 매립지 허가 신청이 증가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따라 그는 “앞으로 지역주민과 갈등을 일으킬 수 있는 사업장 폐기물 매립지의 무분별한 허가를 최소화하고 매립지에 대한 철저한 안전 관리 방안 마련, 충남도 차원의 민관 파트너십을 구축하는 등 적극적인 대응이 요구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