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충남도가 5일 기후변화를 대비해 ‘물 통합관리 추진상황  실천보고회’를 가졌다. 충남도
    ▲ 충남도가 5일 기후변화를 대비해 ‘물 통합관리 추진상황 실천보고회’를 가졌다. 충남도


    충남도가 지역적 가뭄피해 최소화를 위해 광역상수도 급수체계 조정, 도내 서부지역 해수담수화 시설 설치, 지역 댐 건설 등을 통한 안정적인 수자원 확보에 나선다.

    도에 따르면 5일 도청 소회의실에서 안정적인 수자원 확보와 쾌적한 물 환경 조성을 위한 ‘물 통합관리 추진상황  실천보고회’를 가졌다.

    도는 특히 물 통합 기본계획과 중장기계획에 중점을 두고 중앙부처 및 관계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장기적인 수자원 확보계획을 마련한다.

    도청 내 물 관리 9개 부서 공무원과 전문가로 구성된 자문위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된 이날 보고회에서는 수자원·수질의 효율적 관리를 위한 59개 단위사업의 추진상황 점검이 이뤄졌다.

    세부적으로는 도내 생활·공업용수 수자원의 장기 확보 계획으로 광역상수원 급수체계 조정 및 도내 서부지역 해수담수화 시설 설치, 지역 댐 건설 방안 등을 집중 논의됐다.

    해수담수화 시설 설치 사업은 지난해 가뭄피해가 컸던 도내 서부지역의 용수공급 부담을 줄이기 위한 것으로, 보령댐에서 공급하던 발전용수를 해수로 대체하는 사업이다.

    도는 올해 국토교통부의 해수담수화 시설 선도 사업으로 대산임해산업단지 지역을 선정·시행하는 등 장기적으로는 보령댐을 생활용수 전용 수원으로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또 해수담수화 시설 등 광역상수도 확충사업 추진 상황을 분석한 후 필요 시 희망지역에 한해 댐 건설 추진을 검토하기로 했다.

    도는 수자원 확보 노력과 동시에 수질개선에도 전력을 기울여 쾌적한 물 환경 조성에도 박차를 가한다.

    이를 위해서 도는 금강 수 환경 모니터링 2단계 연구용역과 금강수계 및 삽교호수계 오염총량관리제를 추진하기로 하고 이날 각 사업의 기본·시행계획 및 이행평가 체계를 점검했다.

    신동헌 도 환경녹지국장은 “앞으로 다양한 수자원 확보 및 수질개선 사업에 대한 선택과 집중을 통해 각종 물 문제에 대한 신속한 대처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