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54명, 2014년 162명, 지난해 159명노인 사망자 비율은 39→42.1→44%로 증가
  • 충남도는 최근 교통사고 사망자의 감소 추세에도 불구, 사망자 중 65세 이상 노인이 ‘절반’에 육박하는 것으로 나타나 노인교통사고 예방 대책이 시급한 것으로 지적됐다.

    지난해 충남도 내 교통사고 사망자 수가 도의 각종 교통사고 예방 대책 추진에 힘입어 전년보다 20명 이상 감소한 것으로 집계됐다.

    그러나 65세 이상 노인 교통 사망자는 전체의 절반에 육박하며 심각한 수준을 드러냈다.

    31일 도에 다르면 도내 발생 교통사고(고속도로 제외)는 2013년 7,614건, 2014년 8,071건, 지난해 9,132건 등으로 늘어났다.

    반면 교통사고 사망자 수는 2013년 395명, 2014년 385명, 지난해 361명으로 매년 감소했다.

    지난해 교통 사망자를 사고 유형별로 보면, 차량끼리의 사고로 숨진 경우가 156명으로 가장 많고, 차에 치어 숨진 사망자는 116명, 차량 단독 사고에 따른 사망은 89명으로 조사됐다.

    시·군별로는 천안 51명, 아산 40명, 서산 34명, 논산 32명, 당진 29명 등의 순이다.

    교통사고 사망자 중 노인은 2013년 154명, 2014년 162명, 지난해 159명 등으로 증가 또는 감소했으나, 사망자 전체에서의 비율은 2013년 39%, 2014년 42.1%, 올해 44%로 높아졌다.

    도내 65세 이상 노인 인구 비율이 16.4%(2015년 12월말 현재 전체 207만 7649명 중 34만 1214명)인 점에 비춰보면 상당히 심각한 수준인 것이다.

    이에 따라 도는 고령자 교통사고 사망자 저감 대책, 도로 교통안전시설 개선 사업, 교통 사망사고 예방 홍보 등을 중점 추진키로 했다.

    도는 우선 노인 교통 사망사고 예방을 위해 교통안전 교육을 강화하고, 노인 보호구역 및 마을 주민 보호구역(Village Zone) 정비, 횡단보도 보행자 감응형 시설 및 집중 조명 시설 확대, 고령자 친화적 교통표지 설치 등 안전시설을 개선·보강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위험도로 구조개선 4개소 72억 4400만 원, 교통사고 잦은 지점 개선 2개소 5억 원, 어린이 보호구역 개선 16개소 20억 원, 안전 보행 환경 조성 2개소 42억 원, 지방도변 마을 주민 보호구역 정비 3개소 1억 5000만 원, 노인 보호구역 정비 34개소 20억 1800만 원 등 모두 26개 사업에 289억 8660만 원을 연말 완료를 목표로 투입 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주의력이 부족한 어린이들을 교통사고 위험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올해 16개소에 20억 원을 투입, 어린이 보호구역을 정비하고 횡단보도 안전대기 장치도 설치할 예정이다. 

    도 관계자는 “노인 인구와 교통량이 증가하며 노인 교통 사망사고도 함께 증가하고 있는 것은  농어촌 지역의 열악한 보행 환경도 노인 교통 사망사고 증가를 부르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며 “농어촌 도로를 운전할 때에는 각별히 주의를 해달라”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