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지사, 2015 환황해 포럼서 제안…“佛테러, 세계 평화의지 못 꺾어”
  •    


  • 안희정 충남도지사가 ‘아시아 평화 공동체’를 제안하고 나섰다.

    안 지사는 20일 부여 롯데리조트서 열린 ‘2015 환황해 포럼’에서 환영사를 통해 “환황해 지역은 전 세계에서 가장 역동적으로 발전하고 있지만, 또 한편으론 가장 강력한 군사력이 집결해 있다”며 “남과 북이 끊임없이 대결하며 무력 충돌을 반복하고 있고, 사드 배치 문제로 이미 신경전을 주고받은 중국과 미국의 군사적 긴장도 점차 수위를 높여가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와함께 “한국인이든, 중국인이든, 일본인이든 모두가 하나의 아시아인이 되길 소망한다. 돈과 상품이 자유롭게 국경을 넘나드는 하나의 시장, 긴밀한 외교적·군사적 협력을 바탕으로 모든 아시아인의 생명과 존엄이 지켜지는 항구적인 평화가 환황해 지역에 뿌리내리길 바란다”고 강조하며 “아시아 평화 공동체를 만들자”고 제안했다.

    안 지사는 이를 위해 경제나 환경, 생태 등 쉬운 것부터 협력해야 한다며 “지자체 간 교류나 만남을 통해 협력을 더욱 확고히 만들고, 협력의 수위를 점차 높이고 평화를 지킬 제도를 만들어 가며 한 발 씩 전진하자”고 말했다.

    안 지사는 또 “아시아 평화 공동체는 중국과 가장 가깝고 일본과 깊은 역사적 유대 관계를 맺고 있는 충청남도에게 새로운 기회와 경제적 번영을 가져다 줄 약속”이라며 “안정된 평화 질서 속에 충청남도는 동북아 교류의 허브였던 백제의 영광을 재현해 낼 수 있을 것이다. 충청남도가 아시아 평화 공동체의 꿈을 향해 작은 밀알이 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