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역 포기하지 않으면 부용면 환수 운동 등 모든 공조 파기할 것”
  • ▲ KTX세종역 설치 백지화를 위한 충북범도민비상대책위원회가 1일 도청에서 세종역 설치 백지화 없는 행정수도 완성론을 강력 반대한다며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김종혁 기자
    ▲ KTX세종역 설치 백지화를 위한 충북범도민비상대책위원회가 1일 도청에서 세종역 설치 백지화 없는 행정수도 완성론을 강력 반대한다며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김종혁 기자

    KTX세종역 설치 백지화를 위한 충북범도민비상대책위원회가 “세종역 설치 백지화 없는 행정수도 완성론 강력 반대”를 천명했다.

    충북비대위는 1일 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새해 운영위원회에서 결의한 공식 입장을 발표했다.

    먼저 비대위는 “대선 정국과 행정도시 완성론에 묻혀가는 세종역 설치문제를 대선 주자들이 ‘백지화’ 공약으로 채택해줄 것을 촉구하며 그렇지 않을 경우 강력한 낙선 운동까지 전개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세종역 백지화 활동의 주된 목적은 대규모 국책사업이 특정인의 정치적 목적, 특정지역 이기주의, 특정집단의 갑질 등으로 공공성이 심각하게 훼손됐다”며 “당초 목적대로 국가균형발전과 지방분권을 위해 추진 돼야한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세종역을 신설하지 않는 대신 국민들이 세종시를 오가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종합 대책을 마련해 줄 것”을 정부에 촉구했다.

    이들은 “세종시가 세종역을 포기하지 않는 다면 부강면 환수 운동 등 세종시와의 모든 공조를 파기하겠다”며 강경한 입장를 표명했다.

    ‘공조파기’와 관련해 “충청권 지자체장들은 말로만 ‘공조’를 외치지만 실행된 것은 없다”며 자치단체장들의 미온적 대처를 질타했다.

    이두영 운영위원장은 “정치권에서 접근하는 방식인 지역 간 충돌을 우려한다”며 “세종역 백지화 활동은 국가균형발전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지난번 항의 방문했던 국무총리실에서 국토부로 이 문제를 이관했다고 연락이 왔다”며 “이러한 엉뚱한 행정 처리와 정부의 미온적 대책에 대해 대응 강도를 높여 나가겠다”며 앞으로의 활동 계획을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