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시장, 11일 시청서 2048 대전 그랜드플랜 계획 발표 “미래산업 선도 국가혁신거점도시·초연결교통도시·환경복지도시 등”
  • ▲ 이장우 대전시장은 11일 기자회견을 통해 2048년,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 초일류 도시로 도약하겠다는 포부와 함께 미래를 향한 큰 걸음을 내딛는 대전의 미래 비전을 제시했다.ⓒ김경태 기자
    ▲ 이장우 대전시장은 11일 기자회견을 통해 2048년,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 초일류 도시로 도약하겠다는 포부와 함께 미래를 향한 큰 걸음을 내딛는 대전의 미래 비전을 제시했다.ⓒ김경태 기자
    이장우 대전시장은 11일 “‘대전 미래 전략 2048 대전’ 그랜드플랜은 계획이 아닌 행동으로 대전만의 탄탄한 그랜드플랜이 수립된 만큼 로드맵에 따라 과감하고 거침없이 실행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 시장은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2048년,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 초일류 도시로 도약하겠다”는 포부와 함께 미래를 향한 큰 걸음을 내딛는 대전의 미래 비전을 제시했다.

    특히 “2048 그랜드플랜 수립은 대전의 독창성과 고유성을 근거해 장기적인 안목을 갖고 시민과 함께 미래를 그리기 위한 것으로, 그랜드플랜 비전과 전략으로 대전의 미래를 향해 흔들림 없이 추진하겠다”고 약속했다.

    대전의 2048년 미래상에는 1950년 대한민국 임시수도였던 대전의 미래는 대한민국을 넘어 과학‧경제‧문화 등 모든 분야에서 세계적인 으뜸인 도시로의 도약이 담겼다. 

    이날 목표로 대전의 정체성과 시민들이 바라는 대전의 미래 모습을 담아 ‘사람과 문화, 과학과 경제를 하나로 잇는 원 링크(One Link) 도시’로, 목표 달성을 위해 5대 전략과 10대 메가프로젝트를 선보였다.

    이 시장이 제시한 5대 전략으로는 △미래산업을 선도하는 국가 혁신 거점 도시 △사람과 도시를 연결하는 초연결 교통도시 △지구와 사회에 책임을 다하는 환경복지 도시 △다양성이 경쟁력이 되는 개방적 창의 도시 △지역과 함께 누리는 균형발전 도시다. 

    10대 메가 프로젝트는 △충청권 IBM(ICT, Bio테크, M테크(국방)) 융복합 밸리 조성 △초광역 입체교통망 구축을 통한 하이퍼무브 메가시티 구현 △대전 동북부권 균형발전 거점 도시 조성 △대전역 지하 입체복합 개발(Geo-City) △빅사이언스(Big Science) 도시: 융합기술 기반의 글로벌 과학혁신협력특구 조성 △신 우주 국방 과학기술 거점 조성(Space-M, 대전) △미래 신에너지 트윈 거점 도시(K-STARⅡ 시티) 조성 △글로벌 인재 허브 도시: In(人) Magnet City △크리에이터 테라포밍(이주정착) 도시: 문화예술 창의 플래닛 조성 △한밭사계(四季), 산수정원(山水庭園) 도시 조성이다.

    시는 10대 메가 프로젝트에 자원과 역량을 우선 투입해 대전을 경제‧생태‧문화가 잘 연결된 짜임새 있는 전략 도시로 조성하고 사람과 기업, 일자리가 넘치고 어디서나 살맛나는 20분 생활권 도시로 만들 계획이다.

    이 시장은 “대한민국 정부 수립 100주년인 2048년은 개척자와 이민자의 도시였던 대전이 대한민국 발전을 주도하고, 새로운 미래 100년을 당당하게 맞이하는 대전환의 해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대전 미래전략 2048 그랜드플랜’은 정권의 변화에도 흔들림 없는 일관되고 확고한 미래전략 수립을 위해 대전세종연구원과 서울대학교 사회발전연구소, ㈜유진도시건축연구소가 컨소시엄으로 연구했다.

    시는 시민과 청년, 미래학자, 전문가, 자치구 등 각계각층의 의견수렴과 민선 8기 정책자문단의 자문을 거쳐, 지난 12월 언론인들의 목소리를 청취해 최종 마련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