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의 집단행동 현재까지 진료차질 없어…도민생명보호 최선”평택 반도체 클러스터 용수공급문제 댐 가치 활용 기회 삼아야“강원문화재단 ELS 투자 손실…배임·횡령 등 법적 검토”
  • ▲ 김진태 강원특별자치도지사가 26일 오전 도청 기사실에서 도청 주요 현안과 관련해 간담회를 하고 있다.ⓒ김정원 기자
    ▲ 김진태 강원특별자치도지사가 26일 오전 도청 기사실에서 도청 주요 현안과 관련해 간담회를 하고 있다.ⓒ김정원 기자
    김진태 강원특별자치도지사는 26일 “전공의 집단행동에 대한 적극 대응과 6개 시·군을 묶는 ‘공룡선거구획정’ 움직임에 대해 강력히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강원문화재단의 ELS 투자 손실에 대해서는 당시 대표 등에 대한 배임·횡령 등 법적 검토를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김 지사는 이날 오전 도청 기자실에서 가진 간담회에서 전공의 집단행동과 관련해 “확실한 비상대응을 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진료에는 큰 차질이 없다. 강원도는 도민 생명과 건강 보호에 최선 다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그러면서 “현재 상황은 도내 전공의 92.2%가 사직서를 제출했고, 공공의 68.1%가 근무지를 이탈한 상황이다. 비상상황임에도 아직 진료에 큰 차질은 없지만, 다만 응급실 운영과 수술 일정에 어려움이 있는 것은 사실이다. 지난 23일부터 강원도는 재대본을 구성, 1단계 대응에 들어갔다”며 강력한 대응 의지를 천명했다.

    김 지사는 “도는 전공의 집단행동과 관련해 대형병원과 지역병원으로 나눠 대응하되 대형병원 4곳은 중증환자, 지역병원에서는 경증환자를 진료하는 등 역할을 분담한다”며 “이제는 감기 등 경증환자는 대형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을 수 없다. 전국에서 처음으로 우발적인 상황에 대비해 대형병원에 경찰 기동대를 배치했다”고 전했다.

    “전공의 집단행동과 관련한 진료 비상대응은 공공의료기관이 풀가동하고 있고, 이 의료공백을 어떻게든 막기 위해 도내 5개 의료원에 응급실은 종전처럼 24시간 정상 운영하고 있다”는 김 지사는 “종전에는 민간인 진료가 이뤄지지 않은 춘천‧홍천‧ 강릉 국군병원 응급실에 119 응급환자에 대해서는 개방했다”고 부연했다. 

    그러면서 “춘천 인성병원에 응급실을 추가로 지정하고, 27일 오전 8시에 도내 4개 대형병원과 5명의 의료원장과 비대면 영상회의를 소집해 진료 공백 등 의료대응상황을 점검하겠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선거구획정과 관련해 강력히 반발했다. 

    그는 “선거구획정 문제는 선거구 피해자 중 한 사람으로서 할 말이 많다. 21대 총선에서 선거 한 달여를 앞두고 선거구가 갑자기 조정됐다. 제가 정치를 시작한 19대 총선 이후 예외 없이 매번 선거구가 바뀌고 있다. 이래서 되겠느냐. 매번 선거가 임박해 결정한다. 선수(후보)는 달리고 있는 중간에 ‘룰’이 바뀌는 정말 있을 수 없는 일이 매번 반복하고 있다”며 분통을 터뜨렸다. 

    김 지사는 “거기에다가 강원 6개 시·군(속초‧철원‧화천‧양구‧인제‧고성‧강릉) ‘공룡선거구’ 추진 움직임은 강원도민을 무시하는 처사다. 이 건은 여야 일방적으로 처리돼서는 안 되고 여야 합의로 ‘선거 룰’을 처리돼야 한다”고 설명했다.
     
    김 지사는 “이 문제는 강원도의 의석수 1석이 늘어나야 근본적으로 해결된다. 6개 시·군에 1개 선거구를 늘리면 3개(시·군)씩 2개의 선거구가 된다. 미봉책으론 안 된다. 강원도 선거구는 19대 9석, 13대 국회의 14석이었으나 슬금슬금 줄어들어서 8석까지 왔다. 의석수가 없었던 것을 더 달라는 것도 아니고 다시 원상복구 해달라. 소중한 1석에 대해서는 비례 한 석을 줄여 강원에 반영해야 한다”고 제시했다.

    김 지사는 ’평택 반도체 클러스터 용수공급’ 문제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그는 “평택 반도체 클러스터 용수공급 문제는 정부 부처가 자체적으로 중장기적 계획을 세우고 있는 차원이며, (이 것은) 도와 관련된 중요한 문제이기 때문에 저와 협의 과정을 거쳐야 할 문제다. 우리가 가지고 있는 댐이 어떤 식으로 물을 주느냐의 문제는 아직 논의가 본격적으로 시작된 것이 아니다. 도내 ‘댐 가치’를 활용할 기회로 삼아야 한다고 보고 적극적으로 의견을 개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강원문화재단의 ELS(주가연계증권) 투자 수십억 손실과 관련해 “강원문화재단 ELS 투자 손실문제는 도지사 취임 전에 있었던 일이지만, 나중에 확인하고 감사까지 했고 대책을 세워나가고 있다”며 “전체적인 차원에서도 논의돼야 할 문제이고 당시 대표이사에 대해서는 임기를 갱신(연장)하지 않고 지난해 교체했다. 당시 책임자에 대해서는 배임‧고발 등 법적 문제를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