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지역 첫 발생 …충주시보건소에 빈대 의심 신고
  • ▲ 질병관리청의 빈대 예방 홍보 포스터.ⓒ충북도
    ▲ 질병관리청의 빈대 예방 홍보 포스터.ⓒ충북도
    최근 전국 곳곳에서 빈대 출혈하고 있는 가운데 충주시 가정집에서 빈대가 발생했다. 

    충북도에 따르면 충주시보건소로 빈대 의심 신고가 들어와 지자체 담당자가 현장확인 결과 빈대로 확인돼 방제를 했다.

    충북지역에서 빈대가 확인된 것은 충주시가 처음이다.

    빈대는 주로 어두운 장소나 벽의 틈새 등에서 숨어 살면서 사람이나 동물의 피를 먹지 않고도 몇 달씩 생존할 수 있고 살충제에 내성이 있어 박멸이 어려운 해충이다. 그러므로 빈대 부산물, 배설물 등 빈대의 흔적이나 야간에 불을 비춰 어두운 곳으로 숨으려는 습성을 통해 출현 여부를 확인이 필요하다.

    방제 방법으로는 물리적 방제와 화학적 방제를 병행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며, 물리적 방제로는 진공청소기, 고온(50~60도)의 열처리를 수행하고 화학적 방제로는 서식지 중심으로 환경부에서 승인한 살충제를 용법·용량, 주의사항을 반드시 지켜서 사용한다.

    한편 충청권에서는 아산과 천안 A 대학 기숙사에서 빈대가 발견돼 지자체가 방역작업을 시행했다.

    그러나 빈대는 감염병 등 질병을 유발하는 매개충은 아니지만 흡혈로 인한 수면방해나 가려움증 같은 불편함을 초래하므로 주의가 필요한 만큼 가정이나 분야별 시설에서 물리적 예방을 정확히 숙지하여 위생해충 위생관리에 철저를 기해 달라고 당부했다.

    충북도 관계자는 “분야별 시설 점검뿐만 아니라 시설물에 대해 빈대특성, 빈대확인방법, 방제방법, 빈대예방 다양한 매체를 활용해 홍보도 병행한다”고 밝혔다.

    이어 “침대나 메트리스 등에서 빈대로 의심되는 벌레가 보이면 즉시 국민콜(110) 또는 가까운 보건소에 신고해 달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