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소멸 입합자원 급감…생즉사 자세로 대학 운영”
  • ▲ 채훈관 유원대학교 총장.ⓒ유원대학교
    ▲ 채훈관 유원대학교 총장.ⓒ유원대학교
    채훈관 유원대학교 총장은 입학자원이 급격히 감소하고 있는 상황에서 2024년 수시 선발에 대학의 모든 역량과 자원을 쏟아붓고 있다.

    채 총장은 “지방대학은 인구소멸로 인한 입학자원의 급격한 감소로 인해 그야말로 고사 위기에 놓여 있고 대학은 ‘생즉사(生卽死)’의 자세로 대학운영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유원대는 학생들을 무한경쟁 시대에 지친 나약한 지성이 아니라 세상을 바라보는 긍정의 시각과 함께 삶에 감사할 줄 알고 이웃에 봉사할 줄 아는 따뜻한 인성의 소유자로 키워내기 위해 끊임없는 교육의 혁신을 추구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밝은 미래는 준비된 자의 노력하는 자 만이 맛 볼 수 있는 만큼 학생들에게 새로운 도전과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고 말했다.

    충북 영동과 충남 아산에 캠퍼스가 있는 유원대는 2024학년도 수시모집에서 정원 외를 포함해 총 974명 중 934명(약 95.9%)을 수시에서 선발할 계획이다. 

    대전생활권인 영동캠퍼스는 12개 모집단위(4개학부, 8개학과)에서 총 497명, 서울통학권인 아산캠퍼스는 14개 모집단위(2개학부, 12개학과)에서 총 437명을 선발한다.

    다음은 채훈관 총장과의 인터뷰 내용이다. 

    -유원대학교가 두 개의 캠퍼스 체제를 갖고 있고, 각각 특성화된 교육분야를 강조하고 있다. 이러한 특성화 교육이 학생들에게 어떤 장점을 제공하는지.

    “맞다. 유원대학교의 두 개 캠퍼스 체제는 지역산업 및 보건계열 중심의 영동캠퍼스와 IT, 공학, 한류문화학과, 사범계열학과 중심의 아산캠퍼스로 이뤄져 있다. 이를 통해 각 캠퍼스는 자신의 특성화된 분야에서 최고 수준의 교육을 제공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아산캠퍼스는 서울과의 통학이 용이하며 산업단지들과의 산학협력을 통해 학생들의 취업 기회를 확장시킨다. 영동캠퍼스는 경찰‧소방행정학부와 경찰학부, 그리고 국방인재개발학과를 강화해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책임질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 ▲ 유원대학교 충남 아산캠퍼스.ⓒ유원대학교
    ▲ 유원대학교 충남 아산캠퍼스.ⓒ유원대학교
    -대학기관평가인증과 ‘간호교육인증평가’인증을 획득했는데, 인증의 중요성과 대학교육기관으로서의 우수성을 인정받는데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설명해 달라.

    “대학기관평가인증과 ‘간호교육인증평가’인증은 대학의 우수성과 학생들에게 신뢰를 제공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대학기관평가인증은 한국대학평가원으로부터 인정받은 교육품질과 대학의 발전계획, 재정, 사회봉사 등을 인증하는 것으로, 대학교육기관으로서의 우수성을 인정받았음을 의미한다. 또한, 간호교육인증평가를 통해 인증 받은 간호학과 학생들은 간호사 국가시험을 응시할 수 있는 자격을 부여받으므로, 학생들의 학업과 진로에 매우 유리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유원대학교는 학생들의 다양한 경험과 능력을 인정하고 지원하는 차별화된 장학제도를 갖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이 장학제도가 학생들에게 어떤 도움을 주는가.

    “유원대의 ‘U1 STAR’ 장학제도는 학생들의 성취와 역량에 따라 7개 부문으로 나눠 장학금을 지원하는 제도다. 학생들이 창의성, 외국어 능력, 전문성, 사회봉사 정신 등 여러 분야에서 성과를 내고 인증을 받으면 그에 따른 장학금을 지원해 학생들의 취업 경쟁력을 높이고 개인 브랜드를 강화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마지막으로, 유원대가 성인학습자들을 위한 맞춤형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성인학습자들을 위한 이러한 교육과정을 제공하는 이유와 핵심적인 장점은.

    “유원대는 성인학습자들이 직업전환교육과 재취업교육 요구가 높아지는 상황을 반영해 맞춤형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주말과 야간수업, 집중이수제, 블랜디드 러닝, 원격수업 등으로 학생들의 일정과 특성을 고려해 유연한 교육 환경을 제공한다. 또한, 다학기제와 재학연한 상한폐지, 시간제 등 학사제도를 개선해 성인학습자들의 학업 니즈를 충족시키고 경력개발에 도움을 주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유원대의 핵심 가치와 교육 목표는 무엇인가.

    “제가 설명해 드린 유원대의 핵심 가치는 사회에 봉사하는 인재 양성, 글로벌 리더 양성,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미래인 양성, 그리고 인성교육을 강조하는 인재 양성이다. 학생들의 다양한 능력과 역량을 존중하고 지원해 학생들이 미래를 준비하는데 최선의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한편 유원대의 수시모집 전형일정과 모집요강((ipsi.u1.ac.kr))은 원서교부는 9월 15일까지, 원서접수는 9월 11일부터 15일, 면접고사는 10월 16일부터 11월 3일, 최종 합격자 발표는 11월 10일이다. 
  • ▲ 채훈관 유원대 총장이 영동캠퍼스와 아산캠퍼스에서 학생들에게 햄버거와 음료수를 나눠주며 중간고사 A+를 응원하고 있다.ⓒ유원대학교
    ▲ 채훈관 유원대 총장이 영동캠퍼스와 아산캠퍼스에서 학생들에게 햄버거와 음료수를 나눠주며 중간고사 A+를 응원하고 있다.ⓒ유원대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