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생자 유가족협의회 기자회견, 조사·수사과정 유족 공유 등 6개항
  • ▲ 오송 지하차도 참사 유가족협의회가 기자회견을 가졌다.ⓒ최중기 기자
    ▲ 오송 지하차도 참사 유가족협의회가 기자회견을 가졌다.ⓒ최중기 기자
    충북 청주시 흥덕구 오송 지하차도 참사 유가족협의회(이하 협의회)가 성역 없는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로 이런 후진국형 참사가 재발되지 않도록 해달라고 촉구했다. 

    26일 희생자 유족 14명(대표 이경구)이 참여한 협의체는 도청 브리핑실에서 첫 기자회견을 갖고 이같이 밝혔다.
     
    이경구 대표는 “충북도와 청주시, 행복청, 경찰 등 모든 관련기관의 늑장 대응이 사고를 키운 인재이자, 중대시민재해이다”며 “그럼에도 어느 기관도 적극적으로 나서 책임지려 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김영환 지사의 “빨리 갔어도 달라질 건 없었다”는 발언과 관련, “책임져야 할 지자체장의 이런 발언은 우리 유가족의 마음을 더욱 아프게 했다”며 “충북지사와 청주시장의 뒤늦은 사과도 비난여론에 떠밀려 어쩔 수 없이 한 면피용 반쪽자리 사과”라고 밝혔다.

    이어 협의회는 △현 합동분향소 존치기간 다음 달 28일까지 연장  △성역 없는 진상규명 및 책임자 처벌  △조사 및 수사과정을 정기적으로 유족에게 공유 △참사 발생지역에 동일한 참사 재발 방지를 위한 구제적 대책 마련 △유가족에 대한 정신적 고통·트라우마 심리치료 △고인들의 기억과 추모할 수 있는 조치 등을 요구했다.

    수사상황 공유와 관련, 이 대표는 “보도자료 형식으로 단 한차례 받았는데, 수사에 착수한다는 내용으로 수사 진척상황은 언론에 보도된 정도만 알고 있다”고 답했다.

    (지자체를)상대로 한 소송에 대해서는 “이 문제는 정리돼 가는 과정을 지켜보겠다”며 즉답을 피했다.

    이 대표는 “지금까지 아픈 참사가 있을 때마다 철저한 진상규명을 약속했지만 번번히 용두사미로 끝났다”며 “14명의 희생이 헛되지 않도록 기억하고, 철저한 진상조사와 재발 방지대책을 마련해 달라”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