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시민단체, 철거 반발 밤샘 농성…“요구 수용 시까지 이어갈 것”
  • ▲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가 8일 옛 청주시청 본관 철거 현장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청주시는 옛 청사 본관 기습 철거를 중단하고, 보존계획을 수립하라”고 촉구하고 있다.ⓒ김동식 기자
    ▲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가 8일 옛 청주시청 본관 철거 현장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청주시는 옛 청사 본관 기습 철거를 중단하고, 보존계획을 수립하라”고 촉구하고 있다.ⓒ김동식 기자
    충북시민단체가 옛 청주시청 본관동 철거를 저지하기 위해 현장 천막농성에 들어가면서 공사에 차질을 빚고 있다.

    지난 7일 본관동 난간 해체 작업에 투입되려던 굴착기는 시민사회단체의 반대에 부딪쳐 외부공사는 손도 못된 채 농성에 따른 안전사고 발생을 우려해 철수했고, 현재는 내부 철거작업만 이뤄지고 있다.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는 8일 본관 철거 현장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청주시는 옛 청사 본관 기습 철거를 중단하고, 보존계획을 수립하라”고 촉구했다.

    이 단체는 “이범석 시장은 지난달 27일 문화재청과 근현대 문화유산 보존을 위한 상호 협력에 약속한 뒤 지난 7일 기습적으로 본관 철거를 시도했다”며 “보존계획을 수립할 때까지 천막농성을 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청주시가 공개한 ‘청주시청사 구 본관동 논의 협의체’의 제안서에는 본관 전면부를 3층까지 보존한다는 필수 권고사항과 선택 권고사항이 기재돼 있다. 시는 이를 어떻게 이행할지 시민에게 소상히 밝혀야 할 책무가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신청사 건립에 대한 조건 없는 반대가 아니다”며 “지역사회의 공익과 미래를 위한 것으로, 이 시장에게 공식 면담에 응해줄 것”을 요청했다.

    특히 이 단체는 전날 청주시의 옛 시청사 본관 기습 철거에 반발해 지난 당일 저녁 7시 30분부터 현장 인근에 텐트를 치고 농성을 이어가고 있는 중이다.

    앞서 민선 7기 한범덕 전 시장(더불어민주당)이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의 존치 주장에 따라 민·관 거버넌스(문화재청의 문화재 등록 권고 등)에서의 결정을 받아들여 본관 존치 결정을 내렸다.

    하지만 민선8기 들어 이범석 시장(국민의힘)이 △일본 건축양식 모방 △문화재청 직권등록 언급에 따른 불공정 합의 도출 △증축·구조 변경에 따른 원형 훼손 △정밀안전진단 D등급 △콘크리트 탄산화 E등급 △내진설계 미반영 등의 이유를 들어 자신의 공약대로 철거를 결정했다.
  • ▲ 지난 7일 옛 청주시청에 텐트를 치고 밤샘 농성을 이어간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모습.ⓒ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 지난 7일 옛 청주시청에 텐트를 치고 밤샘 농성을 이어간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모습.ⓒ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특히 청주시의 이 같은 방침에 따라 더불어민주당 시의원들은 국민의힘과 극심한 갈등을 겪었다.

    시의회 의석수를 양분하고 있던 민주당은 지난해 말 본관 철거예산 통과 저지에 나섰지만 당내 1표의 반란표가 나오면서 무산됐다.

    시는 17억4200만 원을 들여 다음 달 말까지 본관동을 철거하고, 본관동 1층 로비·와플슬라브 구조(기둥·보)와 연결되는 파사드는 3층까지 해체해 보존키로 했다.

    지난 1월 청주시가 문화재청, 각계 전문가들로 구성한 ‘청주시청사 구 본관동 논의 협의체’가 제안·권고한 방안이다.

    해체된 구조물은 추후 설계 공모 시 건축가와 상의해 이전 보존키로 했다. 3D 디지털 데이터 구축과 함께 제원·연혁·사진 등을 담은 백서 발간도 병행할 예정이다.

    시는 본관 철거 후 곡선 위주의 민선 7기 설계안을 폐기하고, 행안부 타당성 재조사와 설계 재공모를 거쳐 옛 청사와 청주병원 일대에 박스 형태의 신청사를 2028년까지 건립할 계획이다.

    착공은 2025년 8월로 예정보다 10개월 늦춰졌고, 2028년 11월 준공 목표다. 총 사업비는 약 3200억 원으로 추산된다.

    한편 청주시 상당구 북문로 3가에 위치한 옛 시청 본관동은 1965년 연면적 2001.9㎡ 규모의 3층 철근콘크리트 구조로 지어진 뒤 1983년 4층으로 637.2㎡ 증축됐다.

    이곳은 청주시의 새청사 건립계획에 따라 민선 7기 한범덕 전 시장 때 존치 결정했으나 민선 8기 들어 이범석 시장이 이를 번복해 철수 결정되면서 끊임없는 논란을 불러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