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민연대, 인수위 균형발전특위 ‘세종집무실 설치 제안’ 환영
  • ▲ 국회 세종의사당 예정부지.ⓒ세종시
    ▲ 국회 세종의사당 예정부지.ⓒ세종시
    국민의힘 최민호 세종시장 예비후보는 29일 김병준 대통령직 인수위 지역발전특별위원장이 전날 세종시 등 특별자치시도의 위상 제고를 위해 포괄적인 권한 이양과 교육 및 행·재정상의 특례를 인정한다고 발표한 것에 대해 환영의 뜻을 밝혔다.

    최 예비후보는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자신이 지난 22일 김 위원장을 만나 건의한 내용을 적극 반영됐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인수위와 새로 출범하는 윤석열 정부와의 원활한 소통과 기대감도 나타냈다.

    김 위원장은 뿐만 아니라 재정의 경우 지방에서 결정권이 있는 자주재원을 높이고 지역균형 발전정책에 부합하는 회계나 기금 사업의 비중을 확대한다고 밝혀 자신이 건의한 내용보다 폭 넓게 받아들여졌다며 감사의 뜻을 표했다.

    교육 관련 내용도 반영됐다. “세종의 경우 교육 자유특구를 시범 운영해 학생선발은 물론 교육과정 개편을 가능해 지역 간 교육격차를 극복하고 지방교육재정 교부금 중 일부를 고등교육에 지원하도록 개선키로 했다”고 덧붙였다.

    최 예비후보는 “이로 인해 세종시의 교육 재정 난 해소와 특성화 교육 및 학력증진에 크게 보탬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행정수도완성 시민연대도 이날 입장문을 내고 대통령직 인수위 균형발전특위가 전날 제시한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에 대해 환영한다는 뜻을 전했다.

    시민여대는 “세종시와 시민단체가 일관되게 제안한 사항을 수용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수도권 초집중에 따른 지방은 소멸이라는 국가적 위기상황에 직면하고 있다. 세종시를 중핵으로 한 국가균형발전에 대한 일관된 의지와 정책이 추진이 절박하다. 윤석열 정부에서도 행정수도 완성을 위한 협력과 동시에 감시와 비판자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국민주권과 지방분권, 균형발전을 위한 개헌국민연대와 연대해 국가균형발전과 행정수도 완성을 위한 개헌 및 과제 추진을 위해 적극적으로 나서겠다”고 밝혔다.

    앞서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산하 지역균형발전특위는 전날 오후 대전시 유성구 대전DCC에서 ‘대전·세종 국민보고회’를 열고 윤석열 당선인 지역 공약 추진 방안을 발표했다. 윤 당선인은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와 국회 세종의사당 건립, 충청권(대전∼세종청사∼조치원∼청주공항) 광역철도망 구축 등을 제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