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상돈 시장, 21일 기재부 예산총괄심의관 등 면담
  • ▲ 박상돈 천안시장이 21일 정부예산 확보를 위해 기획재정부를 방문하고 예산총괄심의관, 경제예산심의관과 차례로 면담을 했다.ⓒ천안시
    ▲ 박상돈 천안시장이 21일 정부예산 확보를 위해 기획재정부를 방문하고 예산총괄심의관, 경제예산심의관과 차례로 면담을 했다.ⓒ천안시
    충남 천안시가 1조2824억원의 국비 확보를 위해 사활을 걸었다.

    시에 따르면 지역 현안사업 해결에 필요한 정부예산을 확보하기 위해 중앙부처를 방문하는 등 국비 확보에 시동을 걸었다.

    박상돈 시장은 21일 기재부의 방문은 이달부터 부처예산안에 대한 기재부의 1차 심의가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시의 주요 역점사업에 대한 정부예산 반영을 위해서다.

    박 시장은 이날 세종정부종합청사 기재부 예산총괄심의관, 경제예산심의관과 면담, 천안시 현안 사업들을 설명하며 정부예산에 최종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했다. 

    주요 대규모 사업 중 미래 교통망과 성장 동력을 차질 없이 확보하기 위해 △천안아산강소연구개발특구사업 △천안역사 시설개량 △지역화폐인 천안사랑상품권 지원 확대를 각각 건의했다.

    시는 목표액 1조2824억 원 정부예산 확보를 위해 지난 3월 8일 국회의원과의 간담회에 이어 지난 8일 국비확보 추진상황 보고회를 개최했으며, 부처 예산요구안에 대한 기재부의 예산심의가 끝나는 8월 중순까지 국장급 간부 공무원들이 중앙부처와 기재부에 수시로 방문해 정부 예산안 반영에 전력을 다하고 있다.

    지역 국회의원과의 긴밀한 협력과 인적 네트워크를 통해 내년도 국비 확보에 전방위 활동을 펼친다는 계획이다. 

    박 시장은 “시가 ‘혁신성장동력 확보를 통해 새롭게 도약’하기 위해서는 국비 재원마련이 필수”라며 “앞으로 가능한 모든 역량을 총동원해 역대 최대 규모 국비확보를 위해 노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2021년 천안시 본 예산은 2조2600억 원이었으나 지난달 초 1차 추경에서 2300억 원이 늘어난 2조4900억 원규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