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역광장서 의대 정원 증원·공공의대 설립 반대궐기대회의대 정원 확대 등 정부 정책에 반발해‘집단 휴진’충남대병원 202명·충북대병원 118명 등이 동참 의사
  • ▲ 대한전공의협의회 ‘젊은 의사 단체행동’ 집회 포스터.ⓒ대한전공의협의회 홈페이지
    ▲ 대한전공의협의회 ‘젊은 의사 단체행동’ 집회 포스터.ⓒ대한전공의협의회 홈페이지

    충청권 전공의들이 7일 의대 정원 확대 등 정부 정책에 반발해 집단 휴진에 나섰다. 

    이번 파업을 진행하는 대한전공의협의회(대전협)는 전국의 인턴, 레지던트, 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 재학생들과 함께 ‘젊은 의사 단체행동’ 집회를 전국 7개 지역에서 열고 있다.

    먼저 당일 오전 7시부터 24시간 집단 휴진을 강행하며, 병원별 피켓 시위 등 다양한 행사를 진행한 뒤 오후 2시부터 각 지역별 야외집회를 이어간다.

    충청권에서는 대전충청지역전공의비상대책위원회(회장 신영주)가 당일 오후 2시 대전역 서광장에서 ‘의대 정원 증원 및 공공의대 설립 반대’ 궐기대회를 가질 예정이다.

    이 궐기대회에 참여하는 충청권 전공의 참가 규모는 700여명이 될 것으로 보인다.

    대전협 성명서와 함께 공개된 참가자 명단을 살펴보면, 충청권 병원들 가운데 △가톨릭대대전성모병원 66명 △건양대병원 111명 △국립공주병원 7명 △대전보훈병원 6명 △대전선병원 24명 △대전을지대병원 99명 △순천향대천안병원 120명 △청주성모병원 12명 △청주한국병원 2명 △충남대병원 202명 ·충북대병원 118명 등이 동참 의사를 밝힌 상태다.

    이에 이날 하루 중환자실, 분만, 수술, 투석실, 응급실 등 필수 진료 인력까지 모두 포함해 전면 업무 중단에 나선다.

    정부는 이번 전공의 휴업으로 진료 공백이 생기지 않도록 대비책을 마련해 둔 상태이며, 병원에서는 정부 요청에 따라 환자 안전에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교수와 전문의 등 대체인력 확보 등 대응책을 준비했다.

    특히 응급의료기관은 차질없이 운영되도록 근무인력을 확보하게 조치했다. 응급의료기관 진료상황은 응급의료정보센터 누리집과 응급의료정보제공 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118명의 전공의가 궐기대회에 참여하는 충북대병원 관계자는 “이미 파업이 예고되어 있었기 때문에 기존 전문의와 대체 인력을 확보했으며 장기적인 파업이 아닌 만큼 의료 공백은 최소화 될 것”이라고 밝혔다.

    대전협에 이어 대한의사협회도 의대 정원 확대, 공공의대 설립 등 정부 정책에 반발해 오는 14일 총파업에 나설 방침이다. 대전협과 의협이 집단휴진을 강행할 경우 2014년 이후 6년만에 평일 진료가 멈추게 된다.

    한편 정부는 의사 부족 사태 해결 방안으로 10년간 한시적으로 의대 정원을 늘려 4000명을 추가로 양성하고 이들에게 특정 전공을 하게 하거나 지역 의사로 선발해 10년간 출신 의대 소재 지역 의료기관에서 의무 복무하는 계획을 발표했다.

    그러나 대한의사협회와 대한전공의협의회 등은 출산율 추이로 볼 때 2028년이면 인구대비 의사 수가 OECD 평균을 상회한다고 반발하며 공공성을 갖춘 전문의료기관 설립과 운영 등 거시적인 대책 마련을 주장하고 있다.

    복지부는 지난 5일 대한의사협회의 요구사항 중 협의체 구성 요구를 수용해 ‘보건의료발전협의체’를 구성키로 했다. 오는 11일엔 대전협과 공식적인 논의를 진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