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의원도 찾아…이시종 지사, 특별재난지역 선포 등 건의
  • ▲ 5일 오후 충북 수해현장을 방문한 정세균 총리에게 조길형 충주시장(오른쪽)이 피해상황을 설명하고 있다.ⓒ충북도
    ▲ 5일 오후 충북 수해현장을 방문한 정세균 총리에게 조길형 충주시장(오른쪽)이 피해상황을 설명하고 있다.ⓒ충북도

    전·현직 국무총리와 야당 원내대표가 5일 잇달아 집중호우로 큰 피해가 난 충북지역을 찾았다.  

    정세균 총리는 이날 오후 집중호우로 피해를 입은 충주시 엄정면 탄방마을과 산척면 삼탄역을 방문해 이시종 충북지사와 조길형 충주시장으로부터 피해 상황에 대한 설명을 들었다.

    정 총리는 이재민 등 피해주민을 위로했다.

    정 총리는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서 충북, 충남, 경기지역에 대한 특별재난지역 선포 건의에 대해 “최대한 신속하게 검토할 것”을 행정안전부 등에 지시했다.

    이어 “이번 비가 그치는 대로 신속한 복구와 함께 변화된 기후환경까지를 고려한 근본적인 풍수해 대책을 마련해 달라”고 덧붙였다.

    특별재난지역 선포는 각 지역대책본부장인 시·도지사가 요청하고 중대본이 검토해 수용하면, 중앙안전관리위원회가 심의한 뒤 총리 재가를 거쳐 대통령이 최종 재가·선포하게 된다.

    앞서 도는 충주‧제천‧음성‧단양‧진천 등 5개 시군을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해 달라고 정부에 건의했다.

    이 지사는 정 총리에게 재난지역 선포를 다시 건의한 뒤 “소하천과 세천에 대한 국가 지원 확대가 절실하다”며 지원을 요청했다.

    그는 “국가하천 대비 지방하천과 소하천의 개수율(둑이 조성된 하천의 길이를 둑이 필요한 하천의 길이로 나눈 비율)은 절반 수준”이라며 이같이 요구했다.

    특히 “이번 호우로 큰 피해를 입은 삼탄~연박 구간은 선형이 불량하고 수해에 취약해 선형개량사업이 필요한 만큼 충북선고속화사업에 반영해 달라”고 건의했다.

    조 시장은 “피해 주민들의 생활안정을 지원하기 위해 특별교부세‧재난안전기금 등을 비롯한 복구 관련 예산을 확보하는 것이 가장 시급하고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 ▲ 5일 집중호우로 피해를 입은 충북 음성을 방문한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의원.ⓒ음성군
    ▲ 5일 집중호우로 피해를 입은 충북 음성을 방문한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의원.ⓒ음성군

    앞서 이날 오전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의원은 충북 음성 감곡면과 충주 산척면 수해현장을 둘러본 뒤 응급복구가 우선이란 메시지를 냈다.

    이 의원은 “특별재난지역 선포는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지금은) 응급 복구에 집중해야 한다. 재난지역 선포 이전에 응급 복구가 우선돼야 한다”고 당부했다.

    그는 “구체적인 피해액이 나오기 전이라도 기준선을 이미 넘어섰다고 판단하면 재난지역을 선포하게 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미래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도 이날 충주시 엄정면 비석마을을 찾아 토사 및 쓰레기 제거와 가재도구 세척 등 복구 봉사활동을 펼쳤다.

    봉사활동에는 이종배 정책위의장 등 미래통합당 국회의원과 당직자 30여명이 동참했다.

    주 원내대표는 “일정 지역에 피해 액수가 얼마 이상일 때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하는 것으로 안다”며 “수해지역에 대한 (특별재난지역)선포를 빨리 서둘러 줄 것”을 촉구했다.

    그러면서 “예전보단 이런 사태들이 훨씬 잦고 한번 나면 피해가 엄청나기 때문에 기상이변, 기후변화에 대비해 사전 예방하는 쪽으로 재해대책을 빨리 바꿔야 한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