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도시 100만명 서명 30일 현재 37만명 서명…12월까지 완료” “대전시티즌 기업구단 전환 투자유치 내달 6일 전에 발표”
  • ▲ 허태정 대전시장은 31일 대전시청 기자회견장에서 혁신도시법 개정 등과 관련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대전시
    ▲ 허태정 대전시장은 31일 대전시청 기자회견장에서 혁신도시법 개정 등과 관련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대전시
    허태정 대전시장은 31일 대전시청에서 정례브리핑을 갖고 “오늘 혁신도시법 개정안 국회 통과는 큰 쟁점이 없기 때문에 잘 처리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허 시장은 “혁신도시법 개정안이 통과되면 대전 소재 17개 공공기관 채용계획은 3000명 내외로 추정되며 의무채용 30%를 적용하면 900여개의 양질의 일자리가 확보된다. 내년 4월쯤 충청권 광역화를 위한 혁신도시법 시행령 개정, 국토부와 대전시가 주관하는 이전공공기관 합동채용 설명회를 개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허 시장은 대전의 혁신도시 지정과 관련해 “기존 신도시 개발형 혁신도시의 한계를 극복하고 신-구도심 균형발전 기능을 강화하는 새로운 혁신도시 모델을 제시하겠다”며 “국가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과학기술 기반 혁신도시 건설이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의 전환이 필요하다”고 제시했다. 

    이어 “혁신도시 범시민 추진위원회가 추진하고 있는 시민 100만 서명운동은 30일 현재 37만명을 돌파했으며 오는 12월까지 100만명 서명운동을 완료하겠다”고 덧붙였다.  

    허 시장은 혁신도시 유치 서명운동이 충남에 비해 상당히 늦은 것과 관련, “대전시는 혁신도시 지정도 중요한 과제이지만 우선적으로 지역인재채용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가장 급선무였다. 단계적인 접근을 필요로 했고 지역인재 채용문제 개정법령에 집중해왔으며 그 결과가 오늘에 이르렀다. 공공기관추가이전문제까지 나아가는 노력을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공공기관유치와 관련한 서명운동은 150만 명의 인구 중 37만 명이 서명을 했는데, 100만 명의 서명은 굉장히 높은 목표치다. 또한 국책사업유치문제는 성과를 낸 부분과 실패한 부분도 있다. 실패한 부분은 원인을 분석해서 이후 대책을 논의하겠다”고 전했다.
      
    또한 허 시장은 대전시티즌 기업구단 전환과 관련해 “대전시티즌은 굉장히 어렵게 기업구단으로 전환하는 것이며 관련 기업과 의견타진을 통해 관심 있는 기업과 대화를 진행했는데 상당한 의미 있는 진전이 있었다. 가능한 10월 중에 MOU을 체결할 수 있도록 사업에 박차를 가하겠다. 기업부담을 전환해 투자하는 자체적인 문제는 해결된 것으로 본다. 다만 기업부담으로 투자하고 거쳐야 될 행정절차상 조금 늦춰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허 시장은 “다만 투자기업의 행정절차 진행관련 기관들과의 관계가 있기 때문에 사전에 공개될 경우 책임감 문제 때문에 기업공개를 기업 측이 미뤄달라는 요청이 있었다. 사업추진 의지나 과정상의 문제는 없고 다음달 6일 전에 발표하겠다”고 말했다.

    허 시장은 지역화폐 발행과 관련해서도 입장을 밝혔다.

    그는 “지역화폐발행의 근본 문제는 지역경제를 소상공인들에게 기회를 많이 주고, 자본이 외부유출을 막고, 지역사회 공동체 활성화에 있다. 대전은 하나의 경제권으로 대전의 지역화폐는 지역 간 구분을 가질 필요가 있느냐에 대한 논쟁이 필요하다. 대덕구에서 지역화폐를 막 발행해서 시작한 단계인데 그 성과를 분석할 필요가 있고 그 과정에서 잘 조율해서 한쪽에 치우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허 시장은 시장 보좌진 공석과 관련해서도 언급했다.

    “현재 공석은 2급 경제협력실장, 3급 민생정책자문관, 5급 정무특보 등 3명이다. 기능조정을 통해 5급의 지방자치특보는 정책특보로 명칭을 전환하고, 정무특보는 비상임으로, 5급 특보는 대덕특구 중심으로 여러 사업을 전개하고 있는데 사업완성도를 높이고 연결성을 위해 과학산업특보를 신설, 과학산업현장을 연결하고 정책을 지원하는 쪽으로 집중하겠다. 3급 특보 정책자문관은 내부적인 소통을 중심으로 정무라인들의 소통과 가교역할을 중심으로 기능하고자 한다. 내주 출국 전에 가시화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