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NGO, ‘위험의 외주화’ 진상조사·책임규명, 화학물질 안전관리 조례제정 요구
  • ▲ 28일 제천민주시민사회단체협의회·제천참여연대·제천환경운동연합 등 7개 사회단체가 제천시청 앞에서 제천화학폭발사고 진상과 대책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제천환경운동연합 제공
    ▲ 28일 제천민주시민사회단체협의회·제천참여연대·제천환경운동연합 등 7개 사회단체가 제천시청 앞에서 제천화학폭발사고 진상과 대책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제천환경운동연합 제공

    충북 제천민주시민사회단체협의회 등이 제천 왕암동 산업단지에서 3명이 숨진 화학폭발사고와 관련해 ‘위험의 외주화’ 진상조사와 대책, 책임규명을 요구하고 나섰다.

    28일 시민사회단체협의회 등 7개 단체는 제천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사고가 발생한지  2주가 지나도록 원인조차 밝혀지지 않고 있어 노동자·시민들이 불안해하고 있다”면서 “제천시와 관계기관은 조사내용을 공개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이번 사고는 유해화학물질이 사용된 폭발사고로 진상조사와 책임규명이 반드시 필요하지만 지역의 안전을 책임져야 할 제천시는 사고내용 조차 알지 못하고 있다”면서 “폭발사고가 난 공장은 이번 실험과정에서 급성독성 물질이 사용됐지만 사전 안전관리가 전혀 이뤄지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이어 “3명의 목숨을 앗아간 폭발사고는 LG화학과 해당 업체가 함께 실험하던 과정에서 발생한 것으로 사고업체는 사실상 LG화학제품을 위탁·생산하는 사외 하청업체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이들은 “얼마 전, 원·하청 관계에서 ‘위험의 외주화’로 인한 잇따른 사망사고가 사회적 문제로까지 등장했던 일을 상기해 본다면 이는 그냥 지나칠 수 없는 문제다. 관계기관은 LG화학과 하청업체간의 증언이 다르다는 이유로 이 사건의 진상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며 불만을 드러냈다.

    그러면서 “LG화학은 아무런 책임이 없다는 태도로 일관하고 있어 그 책임을 고스란히 하청업체와 노동자들이 지게 될 상황에 놓였다”면서 “책임은 하청에게, 이윤은 원청 대기업에게로 돌아가는 일이 벌어지지 않도록 철저한 진상조사가 이뤄지길 촉구 한다”고 재차 주장했다.

    이날 7개 사회단체는 △노동부 화학물질 실험 경위 특별근로감독 △제천시와 관계기관 사고 대응 내용 공개와 설명회 개최 △위험의 외주화 진상조사와 책임 규명 △제천시의 화학물질 안전관리 조례제정 등을 요구했다.